담석증

정의

담낭(쓸개) 안에생긴 작은 돌 같은 물질을 담석이라고 합니다. 담석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및 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을 말합니다. 담석은 성분에 따라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담석(cholesterol gallstone)과 색소성 담석(pigmentgallstone)으로 크게 나눕니다. 담낭에서 생긴 담석이 담낭 경부, 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원인

콜레스테롤 담석은 담즙이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과 빌리루빈을 포함하거나 또는 충분하지 않은 담즙산염을 함유할때, 혹은 담낭이 완전히 담즙을 방출하지 못하거나 충분히 배출해 내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런 불균형이 일어나는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색소 담석의 원인 또한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이 결석은간경변이 있거나, 담관 감염이 있거나, 간에서 매우 많은빌리루빈을 생산하게 하는 낫적혈구 빈혈과 같은 유전적 혈액질환을 가진 사람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험요인으로는 단순하게 담석이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더 많은 담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담석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성별

여성에서의 담석증 발생은 남성보다 두 배 정도 높습니다. 임신으로인해 에스트로겐의 과다와 호르몬 대체 요법에 의한 호르몬 불균형, 경구용 피임약은 담즙 내 콜레스테롤수치를 상승시키고 담낭의 움직임을 감소시켜 담석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족력

담석증은 때로 가족 내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유전적 연관의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체중

대규모 임상연구에서 중등도의 과체중 상태도 담석증 발생의 위험도를 높인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만은 담석증의 주요 위험인자로서, 특히 여성이 비만일 때 담석증이많이 발생합니다.

 

△식사

고지방, 고 콜레스테롤, 저섬유질 식사는 담즙 내 콜레스테롤 증가와 함께 담낭의 담즙 배출 감소를 일으켜 담석증 발생의 위험도를 증가시킵니다.

 

△급격한 체중 감소

장기간 금식을 하거나 빠른 체중 감소가 있을 때 인체는 지방을 대사하게 되고 그로 인해 간은 담즙으로 추가적콜레스테롤을 분비하여 담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또한 담낭도 적절하게 담즙을 배출시키지 못하게 합니다.

 

△나이

60세 이상의 사람들은 젊은 사람들보다 담석이 더 잘 생기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담즙으로 더 많은 콜레스테롤을 분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민족

미국 인디언들은 담즙으로 많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유전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미국 내에서 가장 높은 담석증 유병률을 보이며, 이런 이유로미국 인디언 남성의 다수가 60세까지 담석증을 갖고 있습니다. 애리조나의피마 인디언에서는 여성의 70%가 30세까지 담석증을 갖는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멕시코 계 미국인 남성과 여성은 모든 연령대에서 높은 담석증 유병률을 보입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약물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들은 실제로 담즙으로 분비되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이로써 담석증의 위험은 증가됩니다.

 

△당뇨

당뇨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중성지방이라 불리는 높은 지방산 수치를 갖습니다. 이 지방산들 또한 담석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담석증은 증상이 전혀 없는 것에서부터 복통, 황달, 발열까지 다양합니다. 그 중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 및 위경련입니다. 담석이 담관을 따라 움직이면서 담관 폐쇄를 일으킴에 따라 담낭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 하나 이상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담관이 막혀서 생기는 증상은 종종 담낭 발작이라 불립니다. 전형적인발작 현상은 ·30분에서 수 시간 동안 오른쪽 위 복부가 지속적으로 아프거나 ·두 어깨뼈 사이의 등 쪽에 통증이 있거나 ·오른쪽 어깨 밑에 통증이생기게 됩니다.

 

또한 ·5시간 이상 지속되는 통증 ·오심과 구토 ·열 또는 오한 ·황달이있을 때 ·진흙 같은 회색의 대변과 같은 증상 중 한 가지라도 있다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담석을 가지고 있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담석들을 무증상 담석이라 부릅니다. 무증상 담석의 경우 약 50%는평생 별 이상 증상 없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진단

담석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하여 혈액검사, 내시경검사, 방사선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확진을 위해서서는 주로 방사선검사가시행됩니다. 검사 방법으로는 △복부 초음파검사 △전산화 단층촬영(CT) △담관섬광조영술(HIDA스캔)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ERCP) △혈액검사가 있습니다.

치료

치료방법은 담석이 담낭에 있느냐, 간 내에 있느냐, 아니면 간 외 담도에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또한 증상의 유무나 담석의 성분도 치료방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담석 제거 방법도 외과적으로 개복하는 방법부터 결석 용해제를 경구적으로 복용하는 것 또는 개복을 하지 않고내시경으로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수술적 치료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은 가장 흔한 수술 중 하나입니다. 거의모든 담낭절제술은 복강경으로 이뤄집니다. 복부에 몇 개의 작은 구멍을 만들어 복강경과 작은 비디오카메라를그 구멍을 통해 넣어 영상을 보면서 기구를 사용해 담낭을 제거합니다. 담석증 증상이 없어도 ·도자기 형태의 담낭 ·돌이 아주 큰 경우(3cm 이상) ·작은 돌이 많은 경우 ·담낭 벽이 두꺼워진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는 오직 특별한 상황(수술을 할 수 없는 심각한내과적 상태인 환자와 같은 경우)일 때와 콜레스테롤 담석인 경우에만 시행합니다. 이 치료에는 ·경구적 담석용해제 치료 ·직접 담석 용해 치료가 있습니다.

 

△담석증의 합병증으로는 ·급성 담낭염 ·총담관 결석증 ·담석췌장염 등이 있는데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예방

담석증에서 식사요법의 목적은 담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거나, 담석증에서생길 수 있는 동통 발작을 예방하거나, 치료 후 담석증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담석을 예방하기 위한 식사요법과 담석이 있는 경우의 식사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한 식이요법

담석증은 서구화된 식사 형태보다 한식 형태, 즉 매 끼니 가능하면밥과 3~4가지의 반찬을 골고루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식사 내용이 좋더라도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한다면 이 또한 담석증의 원인을 제공하므로 본인의 체격에 알맞은 적당한 분량의 식사를 하거나 결식하지않고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담석증이 있는 경우의 식이요법

담석증을 치료 중인 경우에는 우선 지방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과 비타민,무기질을 적절히 섭취하는 식사요법이 필요합니다.

 

 ·통증이심하거나 수술 후 황달이 있는 경우에는 지방 섭취를 엄격히 제한해야 합니다.

 ·어육류는저지방 어육류(동태, 조기,대구, 병어, 살코기 등)로 선택하고, 하루 섭취량은150g 미만으로 줄입니다.

 ·장기간동안 지방 섭취량을 지나치게 줄이면 영양상태가 나빠져 오히려 건강에 해로우므로 증상이 호전되면 조리 시 기름(하루 15g)을 적당히 사용하고, 어육류 또한 하루 200~250g 정도로 늘려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곡류는에너지를 공급해주고 체중유지에 필수적이므로 매끼 밥 한 공기 정도를 섭취합니다.

 ·규칙적인식사를 하고 폭음, 폭식, 자극성 식품(술,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기타

●복통 자주 일어나면 한번쯤 의심해 봐야

●정기적인 검진과 관찰이 중요

●규칙적인 식사와 꾸준한 운동으로 예방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