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기호증

정의

사춘기 이전의 어린이들과의 성적 접촉을 더 선호하거나, 사춘기이전의 어린이들과의 성적 접촉이나 이에 대한 상상을 통해서만 성적으로 흥분이 되는 경우, 이들을 소아애호증환자로 진단한다.

 

대부분의 경우 환자는 남성이지만 아주 드물게 여자환자도 보고된 바 있다.희생자의 삼분의 이는 8세에서 11세까지의 소녀이다. 미국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환자가 피해 어린이가 전에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사람인 경우는10.3%에 불과하다는 통계가 나왔다. 즉 아이들이 놀고 있는 근처나학교 주변을 배회하며 사탕이나 과자로 어린이를 유혹하는 낯선 사람이 환자인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결론이다.

 

보고된 사례의 약 15%에서 환자는 피해 아동의 친인척이었다. 즉 근친상간에 해당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는 이것보다 훨씬 높을 것이다. 왜냐하면 집안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는경우 발각되더라도 쉬쉬하여 숨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소아애호증 환자는 여아를 대상으로삼으며, 많은 경우 결혼한 남자이며, 결혼생활- 성생활에문제가 있는 경우이거나 알코올 문제가 있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취하지 않은 정신 상태에서는 자기는 그럴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술을 마셨었다고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밝혀졌다. 즉 처벌을 받거나 정신과 치료명령을 받는 대신 단순히 술을조심하라는 처분만을 받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50세 이상,30세 이상에서 40세 미만, 사춘기, 이 세 연령층에 환자가 많다.

원인

아동들은 성장 과정에서 이성 부모에게 사랑을 받고자 하는 욕구를 느끼게 되는데, 남아들은 이러한 욕구에 대한 처벌로서 자신의 성기가 거세되지 않을까 하는 거세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거세 불안을 느끼면 정상적인 성기 접촉을 통한 성행위와 성적 절정이 억제됩니다.

 

소아기호증은 보통 약하고 불감증인 사람들이 정상적인 성인을 대상으로 성적 만족감을 구하지 못하고 나이 어린아이들을 통해 성적 충족감과 지배감, 공격적언 성적 욕구를 충족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거세 불안 이외에도 소아기호증의 원인을 환자들이 자신에 대한 두려움과 의심 때문에 성숙된 성적 관계를 갖기못한 결과라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성인 대상자에 대한 구혼에서 거절과 실패를 당할까 봐 아이들을대상으로 만족감을 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증상

소아기호증 환자들은 특정 연령 범위에 있는 소아들을 성적 대상으로 합니다.환자가 남성일 경우 대상인 어린이는 이성인 경우가 더 많고 대부분 8~10세 사이의 소녀를좋아합니다. 동성애적 남성은 이보다 더 나이가 많은 남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어떤 환자는 소아에게만 성적 매력을 느끼는 경우(폐쇄적 유형)와 때로 어른에게서도 성적 매력을 느끼는 경우(비폐쇄적 경우)가 있습니다.

 

환자들에 따라서는 소아를 벗기고 바라보며 자신의 성기를 노출시키거나 소아가 있는 자리에서 자위행위를 하거나소아를 만지는 정도에 머물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떤 환자들은 오럴 섹스를 하거나 손가락, 이물질, 성기 등을 소아의 질, 입, 항문에 넣으면서 다양한 폭력을 행하기도 합니다.

진단

다음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1. 사춘기 이전의 소아나 소아들(보통 13세 이하)을 상대로한 성행위를 중심으로 성적 흥분을 강하게 일으키는 공상, 성적 충동,성적 행동이 반복되며,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2. 이러한 공상, 성적충동, 행동이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사회적, 직업적또는 기타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장해를 초래합니다.

 

3. 나이가 적어도 16세이상이며 진단 기준 A에 언급된 소아 또는 그보다 적어도 5세연상이어야 합니다.

 

주의 : 12세 또는 13세소아와 성관계를 맺고 있는 후기 청소년기의 청소년들은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치료

성도착이 아동기 발달과정에서 일어난 정신적 문제의 결과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도록 통찰을 제시하고 그러한 인식에따라 정신적 문제와 그 결과를 받아들이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거의 경험을 교정해 나가도록 통찰적접근을 계속 합니다.

 

성도착이 과거 잘못된 학습의 결과라는 인식에 따라 도착적 행동에 대한 처벌, 강화의 제거, 대안적 행동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이 습관되도록돕습니다. 행동치료를 통해 성도착에 영향을 미쳤던 조건들을 이해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제거해 나가는 계획을세우고 이를 실천해 나갑니다. 이러한 실천 과정에서 보상을 이용하거나 처벌을 이용하거나 과거 학습되었던도착적 행동이 제공했던 보상을 제거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합병증

가학증, 조출증, 동성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폭력이나 범죄적인 행동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예방

p>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모로부터의 적절한 사랑과 관심, 좋은 부모-자녀 관계를 통한 건강한 자아 발달이 필수적입니다.

질환 관리법

치료 후에도 재발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기타

소아 기호증 환자가 범행 대상을 찾을 때에는 가까운 사람을 표적으로 삼는다. 대부분 동네 사람, 가족의 친구, 자주 만나는 친척 등이 피해자가 되기 쉽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