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프로제

정의

유년기에 시작되는 만성 신장 질환으로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고 피부 및 기관이 부으며, 혈중 단백질양은 감소되고 콜레스테롤양은 증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원인

당뇨병, 신사구체염, 자가면역 질환, 혈청 질환, 알러지 질환, 신장에 혈전이 생김, 감염증, 홍반성 낭창, 선천성 심장 질환 등과 같이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의 합병증으로서 나타남

증상

1) 체액이 저류되어 처음에는 눈, 발목에 부종이 생기고 다음에는 피부가 부으며 최종적으로는 복부에 부종이 생긴다.
2) 소변량이 감소된다. (때때로 정상치의 20%까지 감소됨)
3) 식욕상실
4) 쇠약해짐
5) 일반적인 아픈 증상

치료

– 신증은 치료되거나 예방될 수 없으나 많은 어린이의 경우 약물과 식이요법으로 부종을 없애고 신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음
– 보통 증상은 치료를 함으로써 2주내에 사라지지만 약물은 6-8주간 계속해서 복용해야 함
– 재발하기 쉬우며 치료를 반복해야 함
– 신장 질환이 진전되면 수명 연장을 위해 신투석이나 신장 이식을 해야 함

질환 관리법

-단백뇨가 나올 때는 고단백식으로

부종과 저단백혈증 정도에 맞춰 단백질을 보충한다. 신장 기능이정상적일 때는 일반적으로 하루에 80에서 100g(체중 1kg당 1.5에서 2.0g)으로한다. 어떤 식품이라도 사용할 수 있으나 식염이 많은 가공품은 피하고 육류, 어류, 달걀, 우유 등양질의 단백질을 사용한다. 부종이 심할 때는 식욕부진에 수분제한과 염분 제한도 심하므로 다량의 단백질을섭취하기 어렵다. 필요한 단백질이 섭취되도록 먹기 쉬운 요리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염 제한

네프로제 증후군이 중증이고 부종, 복수, 흉수 등이 나타날 때는 하루 0g으로 엄격히 제한 한다. 부종이 경감 또는 소실되면 제한을 완화한다. 최근에는 이뇨제 보급에의해 부종 치료가 용이하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식염 제한은 하지 않아도 좋다. 그러나 경도 제한은필요하고 게을리하면 이뇨 효과가 경감, 부종의 개선이 보이지 않는 수가 있으므로 스테로이드와 이뇨제를병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분 제한

부종이 심하고 오줌 양이 적을 때나 복수, 흉수가 있을 때에는수분을 엄격히 제한한다. 마시는 물의 양은 전날의 오줌 양에500ml 정도 증량한다. 요리도 수분이 많은 것은 피한다. 부종이 사라지고 오줌 양이 증가하면 수분 제한은 해제한다. 반대로이뇨제 등을 사용하고 있을 때는 수분을 보급해 탈수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에너지는 충분하게

에너지는 하루 1800에서2200kcal(체중 1kg당 35에서 40kcal)로 하고 충분한 섭취에 의해 몸의 단백질 붕괴를 막는다. 또에너지를 확보하면 섭취 단백질은 몸의 구성 성분으로 유효하게 이용되므로 저단백혈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 단백질의양이 많으므로 에너지를 섭취하기는 용이하지만, 염분과 수분 제한 때문에 식사를 남기지 않는 식단으로하는 것이 중요하다.

 

-칼륨 부족에 주의

스테로이드나 이뇨제를 이용할 때는 오줌 양이 증가하고, 오줌에칼륨이 다량으로 배설되어 저칼륨혈증을 일으키는 수가 있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먹어 칼륨 결핍이 되지않도록 한다.

 

-지방의 질도 중요

네프로제 증후군의 경우에는 고지혈증이 잘 나타난다. 따라서 식사를통해 지방이 과잉섭취 되지 않도록 한다. 또, 동물성 지방은피하고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기름을 이용한다. 단백질 필요량이 많으므로 동물성 식품으로부터의지방 양이 많아지지 않도록 살코기, 닭, 가슴살 등을 이용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