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관염

정의

난관에 일어나는 감염증으로 여성 성기 중에서 가장 염증을 일으키기 쉬운 부위 중의 하나입니다. 관염은 단독으로 발생되는 수도 있으나 대개는 난소,광인대의 염증을 함께 하므로 임상적으로 이러한 상태를 자궁부속기염이라고 합니다. 자궁부속기염은 또 난관염을 주로 하는 까닭에 이 두 말은 실제로 같은 뜻으로 취급되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나팔관염,수란관염이라고도 합니다.

원인

임균, 일반 화농균, 결핵균 등의 감염으로 된다. 임균, 일반 화농균은 자궁으로부터 난관으로 상행성으로 감염되며 대개 분만, 인공유산, 소독이 불완전한 자궁 내의 조작이 유인된다. 결핵균은 복막으로부터 하행성으로 감염되거나, 혹은 혈행성, 임파행성으로 감염된다.

증상

-급성기

38 ~ 39 C의 열이 갑자기 오르며, 며칠간 계속하여 불규칙하게 내렸다 올랐다 합니다. 열이 오르면서하복통이 있는데, 처음에는 상당히 심하여 몸을 움직일 때, 배변, 배뇨할 때 특히 심합니다. 그리고 복막 자극증상, 오심, 구토, 맥박세소빈삭으로되며 일반상태도 나빠질 수 있습니다. 범발성 골막염으로 되는 일은 거의 없으나 골반 복막염을 일으키는수가 있습니다. 병원균의 독력이 약할 경우에는 급성기에도 거의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만성기

하복부에 둔통, 견인통, 요통이있습니다. 이것은 난관과 주위와의 유착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서, 완고하여쉽게 낫지 않습니다. 이러한 동통은 월경, 성교, 노동을 할 경우 심해집니다. 또 난관복강구의 유착폐쇄 또는 난관폐색으로불임증이 생기는데, 혹시 산욕기에 세균 감염이 생겼을 경우에는 그 후에 불임증이 생깁니다. 월경 장해가 있고 (월경통, 과다월경, 부정출혈) 대하가 나아지며 오래 지속됩니다.

치료

치료는 급성일 때는 절대안정이 필요하며 항생제를 복용한다. 염증성 종류 · 난관유착일 때는 불임 · 자궁외 임신이 되기 쉬우므로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후 수술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