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초음파검사

설명

초음파는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한계를 넘어선 음파를 말합니다. 방향이있고 움직일 수 있으며, 물체에 반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초음파의 특성을 이용해 심장의 모습을 살펴보는 검사가 심장초음파 검사입니다. 즉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에초음파를 보내 반사돼 돌아오는 초음파를 분석해 영상을 만들어서 심장의 형태적인 구조와 기능을 평가하는 기법입니다.

 

이 검사는 몸 안으로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도 심장의 내부 구조, 기능, 움직임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습니다. 통증이나 위험성이 없어 반복해서할 수 있는 등 편리합니다. 엑스레이(X-ray) 촬영이나방사선 동위원소 검사처럼 방사선에 노출될 염려가 없어서 임신부나 유아에게도 안심하고 검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초음파는 공기, 지방, 뼈 등은 잘 투과하지 못하는 특수성때문에 비만환자나 폐질환이 있는 환자에게서는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없습니다.

 

1)심장초음파 검사의 진단적 유용성

① 심장의 크기와 기능 평가

심장의 심방과 심실의 크기 측정이 가능하며, 심장의 펌프로서의기능(좌심실의 수축 기능)과 심장 안으로 혈액을 받아들이는기능(좌심실의 이완 기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병의 평가와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② 심장 벽의 두께 평가

심장 벽의 두께를 직접 측정할 수 있어 심근증 등을 쉽게 진단할 수 있으며, 환자의 생존율과 예후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③ 심장 판막의 평가

심장 판막의 형태와 혈류역학적 정보를 알 수 있어 초음파 검사만으로도 판막 질환의 원인과 심한 정도를 평가할수 있습니다.

 

④ 허혈심장병의 평가

허혈심장병에서는 심장의 국소적인 심장 벽의 움직임 장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망률이 높은 심근경색의 감별진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종류

1)이면성(2D: 2 dimensional) 심장초음파

여러 초음파 음속을 발사한 다음 각 부위에서 돌아오는 초음파 음속들의 강도를 서로 다른 점(도트)들로 배열해 실시간으로 이면성 평면 영상을 얻는 기법입니다. 심방․심실․혈관의 크기 및 기능, 판막의 형태학적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2)M형 심장초음파

초음파 음속을 보내면 그 선상에 놓여 있는 조직에서 반사되는 초음파는 심장의 주기에 따라 위아래로 움직이게됩니다. 이때 반사되는 초음파를 기록합니다. 주로 각 구조물의두께와 깊이 등을 측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3)도플러 심장초음파

도플러 효과는 물체의 이동에 따라 물체의 상대적인 주파수가 변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이용한 것이 도플러 심장초음파입니다. 즉 심장 안혈액의 이동 속도에 따른 주파수 변화를 기록한 것입니다. 이를 이용해 혈류역학적 정보, 심장박출량, 혈류량, 판막의면적, 심장 내 압력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① 간헐파형(pulsed wave) 도플러

심장 내부의 일정한 한 부위의 속도에 따른 측정값을 나타내는 영상

② 연속파형(continuous wave) 도플러

심장 내부의 일정한 한 선을 따라 속도에 따른 측정값을 나타내는 영상

③ 색 도플러(Color flow mapping)

혈액 또는 심장근육의 방향, 속도에 따라 서로 다른 색으로 표시되는영상

 

4)기타 심장초음파의 기법

① 경흉부 심장초음파와 경식도(transesophageal) 심장초음파

두 초음파의 원리는 같습니다. 그러나 경흉부 심장초음파(일반적인 심장초음파)는 피검사자의 앞가슴 표면에 탐촉자를 위치해 검사하는방식입니다. 이에 비해 경식도 심장초음파는 내시경을 시행하는 방법과 같이 식도 안으로 탐촉자를 삽입해심장을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경흉부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얻은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더 자세한영상 정보가 필요한 경우 경식도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② 조영 심장초음파 검사

특수하게 제작된 조영제(미세기포)를 사용해 심장초음파를 시행합니다. 심장 안의 구조물과 혈액 안의구조물 등을 구분해 심장 안의 구조 이상, 심장의 기능 평가, 관류상태 등을 더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③ 부하(스트레스) 심장초음파검사

허혈심장병이 있어도 안정된 때에는 심장 기능이 정상인 경우가 많아서 운동을 하거나 인위적으로 약물을 이용해심장에 스트레스를 준 상태에서 심장 기능을 측정해 허혈심장병을 진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 검사 전후의 준비 사항

1)경흉부 심장초음파 검사(일반적인 심장초음파 검사)

․ 검사 전 준비

금식이나 사전에 처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검사는 통증이나 위험이없으며, 편안히 누워 있는 상태에서 진행합니다.

 

․ 검사 과정

검사는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서 시행됩니다. 검사는 상의를 벗은상태에서 가슴에 심전도 전극을 부착한 뒤 더 선명한 초음파 영상을 얻기 위해 탐촉자에게 젤리를 묻힌 상태로 시행합니다. 통증은 없지만 울거나 움직이면 초음파 영상을 얻기 어렵기 때문에 소아 환자에게는 진정제나 수면제를 투여해 자는상태에서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좋은 영상을 얻기 위해 검사 도중에 잠시 숨을 들이마신 뒤 참아야할 때도 있습니다. 검사 시간은 보통 20~30분 걸립니다. 검사 결과는 바로 알 수 있습니다.

 

2)경식도 심장초음파 검사(내시경 심장초음파 검사)

경식도 심장초음파는 식도를 통해 심장초음파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식도와심장 부위가 해부학적으로 근접해 심장의 형태학적 구조를 구체적으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경흉부초음파에 비해 훨씬 선명한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사 전 준비

– 검사하기 6시간전에 음식과 음료수를 먹지 마십시오.

– 특정 약이나 진정제에 대한 부작용이 있으면 미리 의사에게말씀하십시오.

– 연하곤란(삼키기어려움)이 있으면 미리 의사에게 말씀하십시오.

 

․ 검사 과정

– 검사를 받기 위해 가운으로 갈아입고 검사실로 들어갑니다.

– 검사 전에 틀니, 안경, 콘텍트렌즈, 의안 등을 빼서 안전한 곳에 보관합니다.

– 목의 감각을 둔하게 하기 위해 마취제를 입에 뿌리거나 삼키게됩니다.

– 긴장을 풀어 주기 위해 정맥으로 진정제를 맞게 됩니다.

– 의사가 탐식기를 입 안에 넣게 되며, 식도를 통해 검사를 진행합니다.

– 입 안에 고인 분비물은 삼키지 말고 입 밖으로 흘려보냅니다.

– 기구가 삽입되는 동안에는 위 내시경과 같이 다소 불편을 느낄수 있습니다.

– 소요시간은 20~30분입니다.

․ 검사 후 주의사항

목의 감각이 돌아 올 때까지는 음식물을 섭취하면 안됩니다.

 

3)부하 심장초음파 검사(운동, 약물)

부하 심장초음파 검사는 운동이나 약물 주입을 통해 심장에 스트레스를 줌으로써 심장근육 허혈을 유발해 협심증과같은 허혈심장병을 진단하는 유용한 검사입니다. 단 심장근육 허혈을 유발하기 때문에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니터와 표준화된 검사 방법 및 순서에 따라 시행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검사 전 준비

– 검사하기 6시간전에 음식과 음료수를 드시지 마십시오.

– 검사 도중에 심장근육 허혈이 유발되면 입원이나 시술이 필요할수 있으니 보호자를 동반해야 합니다.

– 운동부하 심장초음파 검사의 경우 신기에 편한 운동화를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 특정 약이나 진정제에 대한 부작용이 있으면 미리 의사에게말해 주십시오.

 

․ 검사 과정

– 검사를 받기 위해 가운으로 갈아입고 검사실로 들어갑니다.

– 검사 전에 틀니, 안경, 콘텍트렌즈, 의안 등을 빼서 안전한 곳에 보관합니다.

– 검사 도중 가슴에 통증을 느끼거나 호흡이 곤란하는 등 이상이있을 때는 즉시 검사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 소요시간은 30~40분입니다.

 

※ 각종 심장병에서 심장초음파 소견

1)판막질환

심장 안에는 혈액의 역류 방지를 위해 4개의 판막이 있습니다. 우심방과 우심실 사이에는 삼첨판막, 우심실과 폐동맥 사이에는 폐동맥판막, 심장의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는 승모판막, 좌심실과대동맥 사이에는 대동맥판막이 각각 있습니다.

 

․ 승모판 협착증

승모판이 비후, 석회화, 유착등으로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아 혈류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 승모판 폐쇄부전증(역류증)

승모판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아 혈액이 역류하는 질병입니다.

․ 대동맥판 협착증

대동맥 판막이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아 대동맥의 입구부가 좁아지는 질병입니다.

․ 대동맥판 폐쇄부전증(역류증)

대동맥 판막의 닫히는 기능이 떨어져 혈액이 역류되는 질병입니다.

 

2)허혈심장병

심장으로 혈액 공급을 담당하는 관상동맥의 이상으로 인해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는질병입니다. 흔히 협심증, 심근경색 등이 허혈심장병에 해당합니다. 심근경색의 경우 심장초음파에서 국소적인 벽 운동 장애가 관찰되기 때문에 진단이 가능합니다.

 

3)심근증

심장 근육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심장초음파는 심근증의진단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검사 방법입니다.

 

4)심장막의 평가

심장을 싸고 있는 심장막이 두꺼워지거나 삼출액 또는 염증이 있는 경우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5)심장 내 혈전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심장 안에 발생한 혈전을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6)심장 내 종양

심장 안에서 발생한 종양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면성초음파 위 그림에서 우심방 안에 있는 종양이 관찰됩니다.

 

7)선천심장병의 평가

성인에게 가장 많이 발견되는 선천심장병인 사이막(중격) 결손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질병의 진행 정도나 치료 방향 결정에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