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혈

정의

객혈(각혈)은 성대이하 부위의 기도, 즉 기관-기관지나 폐실질에서 기원하는혈액이나 혈액이 섞인 가래를 기침과 함께 배출해 내는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인들은 폐나 기관지에서 나오는혈액인지 위장관이나 식도, 치아, 코 등에서 나오는 혈액인지를잘 구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기침을 동반하거나 선홍색이면 폐나 기관지에서 나온 객혈일 가능성이 높고구토를 하거나 검붉은 색일 경우 객혈이 아닐 경우가 많지만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입으로 피가 나올 경우에는 동반 증상이나 시기, 객혈의색깔 등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객혈의 양은 가래에 혈액이 약간 묻어 나오거나 붉은 색으로착색되는 소량의 객혈부터 하루 100-600mL 이상의 대량 객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량의 객혈이라도 매우 중증의 질환이 그 원인일 수 있고, 배출되는객혈의 양이 기저질환의 중증도와 반드시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출혈의 시기와 임상 경과를전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객혈이 발생하였을 때는 원인 질환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고, 대량 객혈이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객혈하는 양에 따라 24시간이내에 10-20mL 인 경우 소량 객혈, 20-100mL 은중등도 객혈, 100-600mL 이상을 대량 객혈로 구분합니다.

 

객혈환자의 1-5%에서 대량 객혈이 관찰되고, 대량 객혈의 20-50%에서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출혈 그 자체로도 위험할 수 있지만 출혈의 양이 많아 배출되는 혈액이 폐포 내로 흡인되거나 혈액이 기도 내에서응고되는 경우 기도 폐쇄를 유발하여 질식으로 인한 저산소혈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대량 객혈에 의한 사망 위험은 원인 질환과는 무관하게 출혈량과 출혈 속도, 폐 내에 흡인된 출혈량 및폐의 호흡할 수 있는 예비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소량 또는 중등도 객혈은 출혈의 원인에 대한 철저한 진단이 일차 목표이나 대량객혈에 있어서는 우선적으로기도를 확보하여 효과적인 산소 공급과 환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응급처치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원인

구강이나 상기도에서의 출혈에는 풍치, 혈액질병 등에 의한 잇몸출혈, 코피의 역류, 후두결핵, 편도염, 인두염, 폴립, 암 등이있다. 하기도나 폐에서의 출혈이 객혈, 가래 중에 가장 많고중요하다. 예전에는 객혈이라면 곧 폐결핵을 생각하였으나 지금은 그 밖에도 폐암, 기관지확장증, 허파고름집, 허파경색의경우가 있고, 만성기관지염, 폐렴, 선천성낭포, 심장혈관계장애, 세로칸종양등도 의심할 수 있다.

증상

선홍색의 거품이 많은 알칼리 PH 성이고 혈색소 성분을 포함한조직구를 포함하고 있다. 선행증상으로 기침이나 목젖의 경련 같은 기분이 동반된다.

진단

객혈을 호소하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출혈의 정확한 부위를 찾고 가능한 원인을 찾기 위해 흉부 X선, CT 스캔, 기관지내시경 등의 진단적 검사를 시행한다.

치료

대량 객혈인 아닌 경우에는 밝혀진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되는데, 감염에대한 항생제 요법이나 종양에 대한 방사선 혹은 레이저 요법이 그 예이다. 그러나 대량 객혈의 경우 출혈그 자체로 인한 질식이나 쇼크를 방지하기 위해 기도 확보와 환자의 활력징후 안정이 치료의 우선이 된다.

 

이 때, 대개의 경우 기도 확보를 위해 인공 삽관을 하게 되는데출혈 병소가 어느 쪽이냐에 따라 선택적 인공 삽관을 시행하기도 하고 숙련된 시술자의 경우라면 이중내관 인공 삽관이 출혈을 막고 선택적인 폐 환기를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출혈 병소가 확인되면 출혈로 인해 더 이상 기도 내 흡인이 일어나지않도록 환자의 자세를 출혈이 있는 부위가 아래쪽으로 돌려주고 강력한 기침 억제제를 사용하면서 응고관련 인자들이 문제가 있다면 이를 교정해 준다.

 

이후 기관지내시경을 통해 국소 에피네프린 도포, 기관지 내 탐폰, 레이저광 응고술 등으로 지혈을 시도하거나 기관지동맥 색전술을 시행하여 출혈의 원인이 되는 기관지동맥을 차단하기도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을 시도하기도 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