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측부전마비

정의

편측 마비는 편측(한쪽)의 상하지 또는 얼굴부분의 근력 저하가 나타난 상태를 의미한다. 이 때 근력 저하는 좌측이나 우측 중 한쪽에서만 일어나야 한다. 예를 들어 오른쪽 팔과 왼쪽 다리의 근력이 저하되었을 경우나 양측 하지의 근력이 저하되었을 경우에는 편측 마비라고 부르지 않는다.

진단

근력 저하는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고 호소하는 전신 피로감이나 전신 무력감과는 구분되어야 하며 의사의 진료를 통해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면부의 편측 마비는 표정을 지을 때 안면 양측의 대칭 여부를 통해 판단하고, 팔다리의 편측 마비는 이상 증상이 나타난 쪽의 팔다리의 무게를 도움 없이 지지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

치료

고혈압, 당뇨 등을 기존에 앓고 있는 노인에게서 갑작스럽게 편측 마비가 발생하였다면 이는 뇌졸중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지체하지 않고 바로 신경과 진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증상이 서서히 악화되고, 심한 두통(두통으로 인하여 잠에서 깨어날 정도)이 나타나며, 이 두통이 일반적인 진통제로 잘 조절되지 않는다면 뇌종양의 징후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경외과 진료가 가능한 병원에 즉시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