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 박리

정의

망막은 태생기에 두 개의 망막층, 즉 안쪽의 감각층과 바깥쪽의색소상피층이 서로 접하게 형성됩니다. 망막 박리는 안쪽의 감각층, 즉신경상피가 바깥쪽의 생소상피로부터 분리된 것을 말합니다. 망막 박리는 매년 1만 명에 한 명꼴로 발생하는 아주 드물지 않은 병입니다.

 

이 병은 대개 중년 이후에 많이 발생하나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안과 질환입니다. 고도근시가 있는 경우나 딱딱한 물체에 의해 안구가 직접 다쳤을 때에는 망막 박리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드물게는유전적인 소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고도근시나 나이가 들게 되면 노화 과정의 한 부분으로서 눈의 내부를 채우고 있는 유리체가 액화되고 일부는흉터가 생겨서 망막으로부터 밀려나고 위축되기 시작합니다. 이 위축의 대부분은 눈에 손상을 일으키지 않으나때때로 유리체가 망막에 강하게 유착돼 있어 유리체가 망막을 잡아당겨서 망막이 찢어질 수가 있습니다.

 

또한 고도근시나 체질적으로 망막이 얇은 곳에서도 흉터에 의해서 쉽게 망막이 찢어질 수 있습니다. 일단 망막 열공이 있으면 유리체로부터 액화된 유리체가 망막의 찢어진 틈을 통해 스며들 수 있습니다. 이 액화된 유리체는 망막을 안구 벽으로부터 분리시키며, 마치 벽지가벽에서 떨어지는 것같이 됩니다.

 

박리된 망막의 부분은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시력 손실에 이르게 됩니다. 망막 박리는 종양, 염증, 당뇨의합병증으로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박리는 망막에 구멍이나 열공이 동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증상

전구증상으로 눈앞이 번쩍거리고(광시증: photopsia), 먼지 같은 물체가 보이는 수가 있습니다(비문증). 망막 열공이 생길 때 망막 혈관이 상하면 심한 초자체 출혈이 발생해 시력 장애를 호소하게 되며, 차차 초자체 출혈이 흡수되면서 시력도 약간 회복되고 안저 검사도 가능하게 됩니다.

 

망막 박리는 대개 주변부에서 시작하므로 시야의 결손도 주변부부터 일어납니다. 위쪽이 박리되면 아래쪽에, 아래쪽이 박리되면 위쪽에 시야 결손이나타납니다. 박리가 진행되면 시야 결손이 차차 확산돼 마치 눈앞에 검은 장막을 치는 것처럼 느끼게 되고황반부가 박리되면 중심시력이 심하게 나빠지며 변시증, 색각 장애가 나타납니다. 망막이 모두 박리된 상태로 오래 지속되면 백내장, 안내 출혈, 녹내장이 합병되고 안구로의 상태로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종류

-열공망막 박리

근시눈에서 열공 망막 박리의 위험성이 크고, 특히 고도 근시에서망막 박리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백내장 수술 등의 눈 속 수술 후 열공 망막 박리 원인이될 수 있습니다. 눈의 좌상, 천공상도 열공 망막 박리를일으키는 위험 요인입니다.

 

-비열공성망막박리

증식성 당뇨 망막병증이나 미숙아 망막병증과 같이 신생 혈관이 있는 경우 견인 망막 박리가 생길 위험이 크며포도막염, 후공막염 등과 같이 눈 속 염증이 있는 경우 장액 망막박리가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진단

망막 박리가 의심되면 동공 확장제를 점안 후 안저 검사를 철저히 하게 되며, 필요 시 안저 촬영 및 초음파 검사도 같이 시행합니다. 대부분 눈에렌즈를 접촉시킨 채 망막 주변부까지 관찰하는 검사도 필요하며 박리가 생긴 반대편 눈에 대한 철저한 검사도 진행됩니다.

치료

속발성 망막 박리는 원인 질환의 치료를 시행하고 때로는 망막하액의 배출을 병행합니다. 견인성 망막 박리인 경우는 초자체 절제술로 초자체강 내의 견인성 섬유조직을 제거해 줍니다. 열공성 망막 박리는 반드시 수술요법이 필요한데, 수술의 목표는 모든열공을 발견해 열공 주위의 망막을 망막색소상피에 접합시켜서 영구적 유착을 일으켜 주는 데에 있습니다.

 

박리된 망막을 접합시키는 방법은 공막돌융술에 의한 외부로부터의 접합, 초자체강내 주입(공기, 가스, 실리콘기름)에 의한 내부로부터의 접합이 있습니다. 이들 방법을단독 또는 병행 실시합니다.

 

또한 열공 주위에 유착을 발생시키기 위해 인공적 염증을 일으키는데, 그방법으로는 냉동법, 전기소작법, 광응고술 등이 있습니다. 시력 회복은 수술 전 망막 상태, 망막 박리 정도, 망막이 떨어져 있던 기간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수술 전 망막의 상태가 건강하지 못한 경우라면 수술로 망막을 다시 붙이더라도 시력이 많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또한 망막이 떨어진 범위가 좁을수록 성공률이 높습니다. 하지만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부가 박리된 경우에는 수술 전 시력을 완전히 회복하기 어렵고, 망막 박리의기간이 길수록 회복 가능성은 더욱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수술을 받는 것이좋습니다.

질환 관리법

모든 병에서 다 그렇지만 특히 망막 박리는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갑자기눈앞에 떠다니는 것이 늘어나거나, 커튼이 가려지듯 시야 장애가 생기면 즉시 안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고도 근시가 있다면,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망막 박리를 일으킨 사람은 수술 후에도 특히 눈을 소중히 해야 합니다. 격렬한운동(점프를 하거나 머리를 때리는 등)을 하면 재발할 우려가있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에 관한 의사의 주의를 잘 지키는 동시에 정기적으로 눈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도근시가 있는 사람은 무거운 짐 등을 운반하는 중노동이나 역도, 레슬링처럼 심한 운동을 하면 망막 박리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