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경수술

설명

개요

의학적 의미로 포경은 음경 꺼풀의 입구가 좁아져서 귀두 뒤쪽으로 젖혀지지 않은 상태를 의미하는데, 신생아의 포피는 귀두와 붙어 있는 것이 정상적입니다. 신생아의 약 4%에서만 포피가 완전히 젖혀지고 50%에서는 포피는 오줌길 입구를볼 수 있을 정도까지만 젖혀져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대에는 대부분 아이의 포피가 젖혀집니다. 포경수술은 포피를 완전히 젖혀 귀두가 드러나도록 만드는 수술을 의미합니다.

 

1.포경수술의 유래

이집트의 유물을 볼 때 포경수술의 기원은 6000년 전부터 시작된것으로 추정합니다. 구약과 신약 성서에도 할례에 관한 많은 언급이 있고, 병 예방 차원에서 포경 수술이 널리 시행되기 시작된 것은 19세기무렵입니다. 미국에서는 현재 약 60~90%의 신생아가 포경수술을받지만 유럽에서는 훨씬 낮은 비율입니다. 우리나라는 약 80% 정도가포경수술을 하며 그 시기는 다른 나라와 달리 주로 학령기나 사춘기에 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귀두포피염

 

3.의학적 관점에서 본 포경수술

1)의학적 측면에서의 장점

포경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귀두포피염 예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잦은 상처나 반복적인 감염으로 포피 입구가 좁아져서 음경의 겉꺼풀이 귀두 뒤쪽으로 젖혀지지 않은 상태인 포경의 예방과 치료를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경 피부의 말단부에 생기는 음경암의 위험성을 낮추고 성병이나 후천성면역결핍증 감염의 위험성도 감소시킨다고알려져 있습니다. 생후 3개월까지 남아 신생아의 비뇨계통감염을 10분의 1로 감소시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2)의학적 측면에서의 단점

포경수술을 하면 진통제를 복용해도 약간의 통증은 불가피하고 걷는 데도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일시적인 행동과 생리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단점입니다. 그리고 출혈이나 감염 등 수술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을 들 수 있습니다.

 

심각한 합병증으로는 귀두나 음경의 부분 절단, 오줌길 입구 협착이나오줌길 피부 샛길(누공, 장기와 몸 표면 또는 두 장기 사이에생긴 비정상적 통로)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런 합병증은 흔치 않습니다. 그리고 포피의 영구적인 제거도 만약 포피 피부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하나의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3)포경수술의 금기증

오줌길의 선천적인 기형으로 오줌길 입구가 비정상적인 위치에 생긴 오줌길 하열이나 상열 등의 음경 기형을가지고 있다면 포경수술의 절대 금기증에 해당합니다. 이런 음경기형이 있는 줄 모르고 지내다 포경수술을하러 병원에 갔다가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출혈성 경향이 있으면 수술 후 지혈이 안돼 문제가생길 수 있고, 조숙아 등은 신생아 때 포경수술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포경수술 방법

목적은 적절한 정도의 포피를 잘라내 미용적으로 보기 좋게 만들고 포경이나 감돈포경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것입니다. 감돈포경이란 귀두 뒤쪽으로 젖혀진 포피 때문에 귀두와 음경이 압박돼 통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감돈 포경이 지속되면 림프액의 흐름이 막혀 음경 말단이 심하게 붓습니다.

 

1)등쪽 절개법

음경을 아랫배 방향으로 위로 들어 올렸을 때 앞쪽을 배쪽이라고 하고 뒤쪽을 등쪽이라고 합니다. 등쪽 절개법은 포피의 등쪽을 절개해 귀두를 노출시켜 포경이나 감돈포경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뒤에서 설명할 환상절제술에 비해 미용적인 측면에서는 떨어지지만 수술이 간단해 심한 포경이나 감돈포경같은 응급상황에서 할 수 있습니다.

 

등쪽 절개법은 포피를 뒤로 젖힌 후 좁은 부위를 세로 방향으로 자르고 가로 방향으로 봉합해 여유가 생기도록합니다. 봉합 후에는 다시 포피를 원상태로 덮어 놓기 때문에 완전한 포경수술의 모양과는 조금 다릅니다.

 

2)환상절제술

대개 부분마취로 피부를 마취한 후 하는데 어린 영유아는 전신마취 후에 하기도 합니다. 포피를 앞으로 당겨 귀두를 완전히 덮은 상태에서 수술 후 모양을 고려하면서 피부에 잘라 낼 부위를 환상으로표시합니다. 이 후 표시한 선을 따라 수술용 칼을 이용해 포피 피부를 환상으로 절개합니다.

 

절개한 부위의 피부를 잡고 절제할 피부를 피하조직과 분리해 피부만 잘라 냅니다. 출혈 부위를 묶어주거나 지혈한 후 피부를 흡수성 봉합사로 봉합하고 소독 후 바셀린 거즈로 감싸고 붕대를 감아줍니다.

 

A. 포피를 앞으로 당겨 귀두를 완전히 덮은 상태에서 수술 후모양을 고려하면서 피부에 절제할 부위를 환상으로 표시합니다.

B. 표시한 선을 따라 수술용 칼을 이용해 포피 피부를 환상으로절개합니다.

C. 두 절개선 사이를 잡고 피부를 피하조직과 분리해 피부만박리해서 제거합니다.

D. 출혈 부위를 묶고 지혈한 후 피부를 흡수성 봉합사로 연결하고소독 후 바셀린 거즈로 감싸고 붕대를 감아 줍니다.

 

3)집게(겸자)를 이용한 수술법

곰코 집게나 플라스티벨 집게를 사용해 포피 안쪽의 유착을 풀어준 후에 포피를 클램프했다가 절제하는 방법인데, 최근에는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관리

수술 후의 관리 목적은 출혈을 줄이고 감염을 방지하고, 유착과음경 함몰 등의 합병증을 줄이는 데 있습니다. 수술 후 관리는 적절하게 붕대를 감는 데서 시작한다고할 수 있는데, 주로 바셀린 거즈 등을 이용한 붕대가 권장됩니다.

 

몇 방울의 피나 진물이 나올 수 있고 노란색의 부드러운 딱지가 봉합 부위에 생기는데, 이것은 감염이나 고름집이 아니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정상적으로 피부가 재생되면서 존재하는 것으로 적절한 시기에 자연스럽게 떨어지기에 억지로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부분 출혈이나 붓기가 생기는 것도 흔한데 대개 며칠이면 좋아집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