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신경성부종

정의

혈관 신경 부종은 피부의 진피, 피하 조직, 점막하 조직을 침습하는 혈관 반응으로서,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투과성이증가되어 일어나는 국소적인 부종을 말한다. 이는 거대한 팽진(두드러기에서부풀어 오른 발진) 발생을 특징으로 한다. 주로 알레르기반응에 의해 발생한다.

원인

병의 원인은 두드러기와 같이 음식물, 약물 또는 흡입 물질에의하는 수가 많다.

증상

갑자기 하나 또는 여러 개가 작은 것부터 손바닥 정도까지의 크기로 피부 또는 점막에 나타나는 부종성의 종창인데, 빠르면 몇 시간, 길어도 하루면 저절로 없어진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열기운, 불쾌감은 있어도 가려움은 없으며, 부종은 손으로 눌러도 자국을 남기지 않는다.

 

눈꺼풀이나 입술이 잘 발생되는 부위지만, 귓불이나 혀, 때로는 음부나 손, 발에도 생기는 경우가 있다. 후두부종이라고 해서 후두에 생기면 호흡곤란을 일으키므로 위험하다. 이증상은 본질적으로는 두드러기와 같아서 보통 두드러기와 병발하는 예도 있다.

진단

진단은 2∼3시간이면 사라지는 발적이나 가려움증이 없는 국한성부종, 발생부위, 전신 증상이 없는 것 등으로 쉽게 알 수있다.

치료

알레르기로 인한 혈관 부종의 경우 원인 물질을 피함으로써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증상의 심각한 정도를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 또는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약한 경우에는 먹는 약으로만 치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주사약을 사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다른 점막만 침범하는 경우에는 별다른 후유증이 없지만, 후두부까지침범하여 호흡 곤란까지 오게 된다면 응급상황으로 에피네프린 피내 주사와 항히스타민제, 신선동결혈장 등여러 가지 방법들을 동원하게 된다. 만성의 경우 예방적으로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 화합물(다나졸)을 사용할 수 있으며 C1 저해제, 트라넥사민산(tranexamic acid)등의 여러 가지 약제들을사용할 수도 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