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호즈킨 림프종

정의

비호즈킨 임파종은 암의 일종으로 임파계에서 발생하는 암 중의 한가지 유형이다. 이런 호즈킨병을 제외한 다른 종류의 임파종을 통칭하여 비호즈킨임파종이라고 한다. 임파종은 전체 암의 약 5%정도 차지한다. 임파계는 인체의 면역계의 일부분이며 감염 및 병에 대항하는 기능을 하고 혈관과 유사한 그물과 같은 관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런 임파관은 임파구를 가지고 있는 무색의 임파액을 운반하게 되고, 이런임파관을 따라 임파절이 산재해 있다. 이런 임파절은 겨드랑이, 서혜부, 목, 가슴 및 복부에 많고 또 다른 임파계는 비장, 흉선, 편도 및 골수이다. 또한위, 장 및 피부와 같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도 임파조직이 발견되곤 한다.

원인

현재까지도 악성 림프종의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히 모르나 림프 세포 염색체의 변화에 의해 생긴다는 것이 거의확실하며, 이러한 종양을 일으키는 과정에는 한 가지 이상의 염색체 변화가 관여 될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종양 생성 과정에 는 바이러스 감염이 한가지 이상의 단계에 작용하리라 추측된다.

 

비호즈킨 림프종은 후천성 면역 결핍증, 면역 억제제의 노출, 이전의 악성 종양이 있었던 경우에 그 발생 빈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X 관련성무감마글로불린 혈증이나 중증 복합 면역 부전증이 있는 소아에서 림프종의 발생률은 5% 정도이며 Wiskott-Aldrich 증후군과 모세혈관 확장성 운동 실조증의 소아는10% 이상에서 림프종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신장 이식 후에 면역 억제 치료를받은 소아에서도 림프종의 발생 빈도가 높다.

증상

비호즈킨 림프종은 림프종에서 발생하는 것 보다는 처음부터 실질 장기에서 발생하여 임상 증상을 나타내는 경향이많다. 따라서 임상 소견은 종양의 발생 부위와 국소 혹은 원격 침범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통증 없이 경부 혹은 쇄골상 림프절 비대가 1-2주일 내에 급속히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종격동 발병 시는종격동 전방에서 주로 발생하며, 이 때 기침과 기도의 압박으로 인한 호흡 부전이 생길 수 있다.

 

소아에서는 기관지 연골이 약하여 압박 증상이 급속히 악화되어 호흡 장애로 사망할 수 있다. 또 림프절이 경부 정맥을 압박하여 목이나 얼굴에 부종이 생기게 되고 충혈증상이 생기게 되며 이는 응급 처치를요한다. 복부에서 생긴 경우는 주로 회맹장 부위에 생기며, 복부종괴, 장폐쇄 혹은 장중첩증의 소견이 있을 수 있다.

 

난소, 후복강 등에서 발병하여 종괴가 만져지거나 복수를같이 동반할 수 있으며, 그밖에 서혜부, 액와부 등 말초림프절에서도 발생한다. 골수에 침범 된 경우 빈혈, 혈소판감소증이 있을 수 있으며, 중추 신경계에 침범 된 경우에는 뇌압 상승,중추 신경 마비가 있을 수 있다

진단

비호즈킨 림프종이 의심되면 의사는 이학적 검사를 하게 된다. 이때목, 겨드랑이, 서혜부 등의 림프종이 커져있는지를 살피게된다. 또한 신체의 전신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혈액검사도 실시하며X선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 자기공명영상, 임파관조영상 등의 여러 가지 영상진단을 하게 된다.

치료

비호즈킨 림프종의 치료는 임상적인 병기나 림프종의 종류(공격적인지무통성인지) 및 환자의 나이와 전신 건강상태를 고려한다. 비호즈키니림프종은 혈액병전문의, 종양전문의, 치료방사선과 의사 등으로구성된 전문팀에 의해 치료 되는데, 대게 화학치료, 방사선치료및 여러 가지 병합방법으로 치료한다.

 

어떤 경우에는 골수이식, 생물학적 치료 및 수술을 하기도 한다. 무통의 림프종일 경우에는 증상이 생길 때까지 치료를 하지 않기도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