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전

정의

장축염전증이란 소장이나 소장 이외의 위장의 일부가 꼬여져서 생기는 장폐쇄가 생기는 병을 말한다. 장축염전증을, 축염전증, 장염전, 또는 장꼬임증이라고도 한다.

원인

축염전증은 소장의 중간 부분에도 생길 수 있고, 십이지장, 또는 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을 횡단하는 래드 대로 인해서십이지장에 장축염전증이 생길 수 있다. 장축염전증이 생기는 이병률은500명의 출생 신생아들 중 한 명 정도이고, 장축염전증의 25~40%는 생후 1주 내에 생길 수 있고, 50%는 생후 1개월 경에 생기고,75%는 생후 1년 내에 발생된다. 그러나 장축염전증은영유아기 아기들을 비롯해서 그 이후 소아와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이 병만 따로 생길 수도 있지만 선천성 횡경막 허니아, 위식도역류, 소장 폐쇄, 거대결장, 장중적증, 메켈게실, 위장에생긴 선천성 기형, 또는 총 배출강 유잔 등의 병이 있을 때 동시에 생길 수도 있다.

증상

장축염전증의 증상으로는 구토, 복통, 탈수, 흡수장애 등의 증상이 급성이나 재발성으로 올 수 있다.

진단

병력, 진찰소견, 복부X-선 사진과 울트라사운드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

치료

수술이 아직까지는 장염 전 환자의 표준 치료법이며 복막염증의 징후가 있을 때에는 즉각적 개복 및 대장 절제술이필요하다. 응급수술이 필요치 않을 경우에는 선택적, 궁극적인치료를 기다리는 동안 경비위흡인, 정맥 내 주사 공급, 그리고결장경을 통한 감압 등이 필요하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