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향군인병

정의

재향군인병(레조넬라)은 1976년 미국 재향군인회 대회에서 많은 대표자가 감염된 것에서 유래된 병이 병은 그람음성 간균인 Legionella Pneumophila가 원인이 되는 급성 감염증으로서 급속히 상승하는 발열, 위장동통, 두통 및 폐렴 등을 특징으로 한다.

원인

재향군인병은 주로 물에서 발견되는데(에어콘 냉방 용수, 강물, 호수, 샤워장, 물 배출구 등), 샤워 꼭지나 싱크대에서의 비말 분무가 감염의 주원인이다. 또한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에서 균이 발견되므로 환자와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유행은 대형 건물, 병원이나 호텔 등에서 공동 감염원에 의해서 발생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재향군인병에는 2가지 형태의 임상 양상을 보이는데, 하나는 이른바 재향 군인병으로 알려진 폐렴의 형태로 진행되는, 잠복기가길며 바이러스 폐렴과 유사한 경과를 취하는 것과 다른 하나는 폰티악 열이라고 불리는, 폐렴을 동반하지않고 마치 인플루엔자와 유사한 임상 경과를 취하는 형태가 있다.

진단

재향군인병을 확진하기 위해서는 호흡기 배설물, 폐조직, 늑막 삼출액, 혈액 등에서 균을 증명하여야 한다.

치료

재향군인병의 치료는 항생제(특히, 에리쓰로마이신)를 투여하는 것이며,보통 14-21일 정도의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다.

예방

재향군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병원이나 호텔 등의 냉각 장치에 사용되는 물에 염소 첨가를 하거나 55℃로 가열한 물을 사용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