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염

정의

후두는 인두의 아래 부분에 위치하여 공기가 통과하는 호흡기관으로서 후두는 코와 입으로 흡입된 공기를 가습하고이물질을 걸러내는 여과기 역할을 합니다. 만약 후두가 좁아지면 공기가 통하지 않게 되어 호흡란이 오고심하면 질식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후두염이란 염증에 의해 후두가 빨갛게 부어 오르고 열이 나며 통증을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후두의 염증은 병변이 단순히 후두에만 국한되기도 하지만, 인접한 주변의 기관이나 기관지에도 병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병변의 범위에 따라 후두염 또는 후두기관염, 후두 기관 기관지염으로도 불리며 이들을 총칭하여 크루프라고 합니다.

 

후두의 해부학적 구조와 후두염

원인

바이러스가 주된 원인균으로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parainfluenzavirus)가 75%로 가장 흔합니다. 그 외에도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respiratory syncytial virus(RSV), 인플루엔자바이러스(influenza virus), 홍역 바이러스 등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겨울에 많이 발생하며, 3개월에서5세 사이의 아이들에게서 흔히 일어나고, 여아보다 남아에서 더 흔합니다.

증상

후두염의 증상은 후두가 염증에 의해 좁아지면서 일어나게 됩니다. 염증의범위와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컹컹거리는 개 짖는 듯한 기침 소리, 또는 항아리 기침으로표현되는 울리는 기침 소리를 내고, 후두 주변의 성대에 염증이 동반되어 목소리가 쉰 목소리로 변합니다. 숨을 들이 쉴 때 ‘천음’이라고하는 평상 시에 들리지 않던 이상한 호흡음을 내게 되고, 심하면 코를 벌렁거리거나 숨을 들이 쉴 때가슴뼈 윗부분이나 갈비뼈 사이가 쑥쑥 들어가는 호흡곤란 증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발열은 그다지 심하지 않고, 증상은 주로 밤에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대체로 빠르게 악화되다가 3-4일간에 걸쳐 서서히 증상이 사라집니다. 증상이 심하면 환자가 서 있거나 침대에 앉아 있으려고 하고, 더진행하면 심한 저산소증으로 안절부절 못하고 결국 호흡 부전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종류

후두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후두염은 며칠내로 증상이 가라 앉고, 만성은 몇 개월씩 지속됩니다. 급성후두염은 바이러스 감염이 흔하고,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만성 후두염은 흡연, 장기간 성대를 사용했을 때, 독한 술을 마셨을 때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진단

진단은 특징적인 임상 소견으로 대부분 가능합니다. 즉, 3개월에서 5세 사이의 소아에서 발열이 심하지 않으면서 개 짖는듯 한 기침 소리, 쉰 목소리, 숨을 들이 쉴 때 힘들어하는 기도 폐쇄 증상을 보이면 임상적으로 진단 가능합니다. 목 부분의X-선 촬영에서 기도가 염증 부종으로 좁아져서 첨탑 모양과 같은 소견이 관찰되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별해야 할 질환으로는 후두개염, 이물질 흡인, 인후부 농양(고름집)등이있으며 이러한 질환들은 응급 처치가 필요한 질환들입니다.

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며칠 안으로 낫습니다. 그러나 전신적으로 열이 나거나 심한 기침과 통증이 함께 나타날 때는 항생제나 진행 거담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약물 복용과 함께 적당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시켜 주어야 하고, 성대를사용하지 않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합병증

후두염은 대부분 합병증 없이 좋아지지만 바이러스성 크루프의 약 15%에서는합병증이 발생합니다. 합병증으로는 중이염, 세기관지염, 세균 기관염, 폐렴과 같이 다른 호흡기계로 감염이 확산될 수 있으므로발열,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 병원에서 진찰을 다시 받아 보아야 합니다.

기타

●염증에 의해 후두 좁아져

●’컹컹’기침과 ‘쇠’목소리 

●대개 3,4일후 증상 완화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