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우울증

정의

40대초반에서 50대초반에 이르기까지 배우자의 사별, 전직이나 실직, 질병 등을겪게 되기도 하고 자녀들이 집을 떠나게 되어 외로움, 공허감을 느끼고 호르몬의 감소에 따라 성적흥미가감소되며 얼마 남지 않은 생애에 대하여 공포감을 가지게 된다. 이런 증상들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정도로 우울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을 갱년기 우울증이라 한다.

원인

연령 증가에 따른 뇌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의 변화, 다양한 정신사회적인스트레스에 의한 것 등으로 설명하나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특히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여성의 신체도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이에 따라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갱년기 증상은 개인마다 정도나 형태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증상

짜증, 눈물, 등이가장 많이 나타나고 지나친 걱정, 불안, 기분이 잘 변하고작은 스트레스에도 쉽게 흥분하며, 우울한 기분, 기분의 불안정성, 식욕의 증가, 의욕 저하, 에너지저하, 집중력 저하, 아침에 일찍 일어남, 수면 중간에 자주 깨어남, 중요한 사람들과 감정적으로 멀어진 느낌등이 나타난다.

진단

갱년기를 진단하기 위해 혈액이나 소변을 통해 여성호르몬의 수치를 검사해 볼 수 있으며, 질 도말검사나 골밀도 검사 등을 통해 좀 더 정확한 신체상태를 평가해 볼 수도 있다.

치료

인체 내에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해주거나 전문의와 상담하여 우울증 약으로 치료한다. 상담, 인지-행동 치료등이 병행된다. 갱년기는 자연스런 과정이기에 증상이 특별히 심하지 않으면 치료를 받지 않고 기다려 볼수도 있다. 하지만, 증상으로 인한 고통이 심할 경우에는의사와 자세한 상의를 해서 꼭 필요한 경우에 호르몬 치료를 받아볼 수도 있다. 호르몬 치료로 인한 이득과손실을 충분히 고려해서 결정하되, 최근에는 호르몬 치료 이외에도 다른 치료법들이 소개되고 있으니 자신에게맞는 것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갱년기 증상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의복은 얇은 것으로 여러 겹 입는다.

– 카페인, 알코올, 매운 음식은 피한다.

– 안면홍조와 열감이 올라오는 것을 느끼면 천천히 심호흡을 한다.

– 요가, 명상, 태극권과 같은 이완요법을 이용해 본다.

– 콩을 즐겨 먹는다.

– 부부관계를 왕성하게 유지함으로 질의 유연성을 보존할 수 있다.

– 매일 케겔(Kegel) 운동을통해 질과 골반 쪽의 근육들을 강화시킨다.

– 성관계를 할 때는 수용성의 윤활제를 이용해본다.

예방

평소에 건강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습관화 하며 동료나 자녀 등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하도록 노력해야한다. 또한 긍정적인 생각으로 생에 대한 만족감을 얻도록 주변사람들의 지지가 있어야 하겠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