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호흡증후군

정의

호흡을 1분당 30~70회정도로 가쁘게 쉬어 급격한 과호흡 발작이 생기는 것을 과호흡 증후군이라고 한다. 흔히 10대~3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원인

심하게 놀라거나 정신적인 충격을 받거나, 과도하게 운동한 뒤거나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숨을 매우 가쁘게 쉬게 되면 발생한다. 유명 가수의 콘서트 장에서 열광적으로 환호하는관객에게도 나타난다. 이러한 급격한 과호흡은 폐포 내에 유입하는 공기의 양을 급격하게 늘린다. 그렇게 되면 혈액 내 산소 양은 늘어나고 이산화탄소 분압은 감소한다. 이어혈액 내 이산화탄소가 부족하면 알칼리성으로 변함에 따라 ph가 상승하고, 혈중 칼슘이온이 저하된다. 또한 뇌혈관이 수축하여 뇌혈류 감소로몸에 이상반응이 생기게 된다.

증상

불과 수 분 이내에 호흡이 빨라지고, 적은 양의 호흡이 매우힘들게 이루어지며, 신경 근육계와 뇌파 상에 변화가 오고, 의식저하 및 어지러움, 실신, 시력 장애가 발생합니다. 수족근의 경축이 일어나 팔 다리가 저리며 경기를 일으키는 것처럼 뒤틀리는 경우도 흔히 나타납니다. 위의 증상이 지속되어 호흡이 빨라지면, 혈액이 점점 알칼리화 되므로심장에 맥박이 불규칙하게 되는 부정맥이 발생하며, 심근허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치료

과호흡 환자가 있으면 즉시 안정을 시키고 안전한 곳으로 옮기거나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응급처치로 비닐봉지를 입과 코에 대고 호흡하게 한다. 자기가 내쉰숨을 도로 마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주의할 점은, 질식시킬정도로 비닐봉지를 코와 입 주변에 밀착시켜서는 안 된다. 환자를 따뜻하게 해주고, 다리를 조금 들어 눕힌다. 허리띠나 꽉 끼는 옷을 입었을 경우 느슨하게해서 혈액 순환과 호흡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