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서툰 사람이 못하는 일 3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일로 꼽힌다. 이는 아마도 많은 사람이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인간관계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허프포스트’가 전문가의 조언을 토대로 마음을 터놓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했다.

1. 약속을 잘 지켜라

마음과 마음을 터놓는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이다. 오랫동안 지속된 관계가 사소한 한 가지 신뢰가 무너짐으로써 깨지는 일은 많다. 약속이 그중 하나다.

상대방이 무엇을 하겠다고 말을 해놓고 그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면 우리는 어떤 생각을 할까. 그 사람의 말을 계속해서 더 신뢰하게 될까 아니면 덜 신뢰하게 될까. 당연히 신뢰하게 되는 일이 줄어든다.

어떤 사람이 자신이 말한 대로 행동을 하면 신뢰가 생기게 된다. 반면에 그러리라고 믿었는데, 그렇게 행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런 일이 일어나면 결국 신뢰는 무너지게 되고, 다시 관계가 회복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2. 마음의 소리를 들어줘라

우정이 연애나 결혼보다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이유는 서로 진솔하게 함께하고 상대의 의견을 들어주기 때문이다. 한번 이해하고 나면 그다음은 어렵지 않다. 단지 몇 가지 핵심 사항을 실천하기만 하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안에 있는 영혼이 당신 안에 있는 영혼을 인정하고 존중하고 감사해하는 것이다. 다음은 당신 마음의 소리를 들어라. 마음의 소리를 들으려고 하는 의지가 있으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충분히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마음의 소리를 듣는 것은 충고를 하는 것이 아니다. 상대가 필요로 하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고치려 하는 것에 대해 마음껏 생각하게 내버려 두면 된다. 조용히 마음의 소리를 듣는 것이 실제로는 그 어떤 조언보다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작은 친절이라도 베풀라

매일 작은 친절을 실천할 계획을 세워보라. 꽃을 보낸다거나 특별한 커피를 집에 사 간다거나 전화로 감사의 인사를 하는 것 등이다.

왜 그래야 할까. 이는 당신의 마음이 열려있게 하고 당신이 친절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누군가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당신의 관심사에 대해 말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도 포함된다.

행동은 성실한 마음과 실제로 가치를 느낄 때 나온다. 사소한 것에 관심을 가지고 베풀게 되면 시간이 흐른 뒤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사진=kung_tom/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