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먹을거리 5

우리의 장을 깨끗하게 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게 해주고, 위산 역류나 설사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음식에는 어떤 게 있을까. ‘허프포스트’가 이런 음식 5가지를 소개했다.

1. 바나나

과일과 채소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소화에 좋다. 섬유질은 장운동을 규칙적으로 조절하는 효과도 있다.

이런 과일 중에서도 바나나는 위를 자극하지 않아 특히 좋은 효과가 있다. 토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 바나나가 특히 좋다. 몸의 전해질을 대체하기도 한다.


2. 생강

생강, 강황, 페퍼민트 같은 향신료는 배탈을 가라앉게 한다. 생강차나 페퍼민트차를 마시거나 페퍼민트 정제를 빨아먹으면 된다.

3. 생균제 음식

활생균은 장에 있는 나쁜 세균을 몰아내는 좋은 균이므로 소화를 돕는다. 요구르트나 케피어(양젖발효음식) 같은 생균이 있는 음식을 찾으면 좋다.

4. 통곡물

현미, 밀 등의 통곡물에도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소화를 돕는다. 단, 밀에는 글루텐이 있으므로 소아지방변증이나 글루텐 예민증이 있는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한다.

5. 물

물은 소화에 좋다. 하지만 대부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 물은 창자를 따라 음식물이 흘러가게 하여 소화과정을 촉진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