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인 요구르트와 오이, 내 몸을 맑고 가볍게

연휴 기간에 몸을 덜 움직이고 음식만 먹다보면 속이 거북하고 뱃살이 느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럴 때 몸도 맑아지고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은 없을까? 캐나다의 베스트헬스 매거진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플레인 요구르트와 오이의 효능에 대해 소개했다.

플레인 요구르트는 향이나 설탕 등 다른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은 요구르트다. ‘있는 그대로’를 의미하는 플레인(plain)이 어울리는 요구르트인 것이다. 일부러 당을 추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젖산의 신맛이 나며 우유 색을 띠고 있다.

아기의 이유식으로 추천할 정도로 거의 완전식품에 가깝다. 장내에서 소화흡수가 잘되고 유해균의 성장을 막아 주는 정장작용을 한다. 속이 더부룩할 때 먹으면 특히 좋은 이유다. 100g에 60kcal로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용으로 추천되고 있다.

칼슘이 풍부해 우유가 내키지 않을 때 요구르트를 자주 먹으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요구르트는 젖산균의 번식에 의해 병원균의 발육이 억제되어 방부성과 보존성이 뛰어나다. 시중에서 요구르트를 구입할 때는 포장을 잘 살피거나 상점 주인의 도움을 받아 플레인 요구르트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과일 향이나 설탕을 추가한 일반 요구르트를 집어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플레인 요구르트와 함께 오이를 먹으면 건강과 다이어트를 모두 챙길 수 있다.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인 것이다. 오이의 가장 큰 장점은 몸 안의 수분 밸런스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다. 몸이 지쳐있을 때 오이를 먹으면 생기가 되살아 날 수 있다.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전날 짠 음식을 먹은 후 아침에 부기가 있을 때 오이를 한번 먹어보자. 오이 속의 이소크엘시트린 성분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오이의 영양소는 껍질에 많이 분포돼 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으면 잔류농약 걱정은 없다. 몸에는 생오이 그대로가 좋다. 드레싱을 뿌려 먹으면 설탕이나 유지 등이 추가될 수 있고 절인 오이는 나트륨이 많아 혈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오이껍질에는 이산화규소 성분이 풍부하다. 이산화규소는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를 도와줘 머리카락이 자라는데 도움을 준다. 오이껍질을 날 것으로 자주 먹으면 탈모 예방에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칼륨함량도 높아 체내에 있는 염분을 노폐물, 중금속 등과 함께 밖으로 배출해 몸이 맑아지게 한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