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뇌 속엔… 거짓말 같지만 진실인 3가지

은하계 별 숫자보다 많은 것은…

과학이나 역사, 지리 등에 대한 사실들 중 너무나 뜻밖이어서 거짓처럼 들리지만 사실은 진실인 것들이 있다. 미국의 경제매체 ‘비지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가 이런 것들 중 3가지를 소개했다.

우리 뇌 속에는 은하계에 있는 별보다 많은 시냅스가 존재한다=천문학자들은 지구가 속한 은하계에는 2000억 개가 넘는 별이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신경과학자들은 3살 어린이의 뇌 속에 있는 시냅스 연결 숫자가 1000조 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한다. 시냅스는 신경세포(뉴런)의 접합부를 말한다. 성인의 뇌 속에는 5000조 개의 시냅스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헤로인은 처음에 어린이의 감기 치료를 위해 사용됐다=아스피린을 생산하는 독일의 제약회사 바이엘은 1890년대에 헤로인을 기침, 감기, 통증 치료제로 상품화한 적이 있다. 바이엘은 헤로인을 1912년까지 어린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판매했다. 하지만 헤로인은 1914년 미국에서 처방전 없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제됐으며 1924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의해 금지됐다.

매머드는 피라미드가 건설될 당시 존재했다=마지막 털북숭이 매머드는 기원전 1650년 러시아의 브라겔 섬에서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에는 이집트제국이 번성해 피라미드를 건설할 때다. 사실 기자의 3대 피라미드는 털북숭이 매머드가 죽은 이후에도 1000년 동안 존재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