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루 필요 에너지는? 기초 대사량 계산법

최소한의 하루 에너지

하루 동안 내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량은 얼마나 될까. 이를 추정할 수 있는 기초대사량 계산법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기초대사량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한다. 기초대사량은 하루에 소모하는 총 에너지의 60~70%를 차지하며 휴식을 하고 있거나 가만히 있을 때 기초대사량 만큼 에너지가 소모된다.

체온유지, 호흡, 심장박동 등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도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보통 남성은 체중 1kg당 1시간에 1칼로리를, 여성의 경우에는 0.9칼로리를 소모한다.

기초대사량 계산법은 이렇다. 남성은 [293-(3.8*나이)+456.4*키(m)+10.12*체중(kg)], 여성은 [247-(2.67*나이)+401.5*키(m)+8.60×체중(kg)]에 수치를 써넣으면 된다.

기초대사량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므로 이 계산법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기초대사량은 나이, 성별, 체중, 키 이외에도 근육 량이나 인종마다 차이가 발생한다.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와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