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엠바렉 메르스 전문가 “한국, 통제 가능”

 

WHO 엠바렉 메르스 전문가가 “한국에서의 메르스 감염은 모두 최초 환자와 관련돼 있기 때문에 통제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한국 여행을 자제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9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한국의 메르스 관련 브리핑을 열고 “한국에서 지역 감염 메르스 환자가 나오더라도 놀랄 일은 아니다”라먼서 이 같이 밝혔다.

WHO 피터 벤 엠바렉 메르스 전문가는 “지난 2012년 9월 이후 세계적으로 1,190명이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았고 444명이 사망했다”면서 “한국은 질병 원인을 추적하지 못하고 통제도 못 하는 메르스 지속 감염국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엠바렉 메르스 전문가는 “지금까지 한국에서 발생한 환자는 모두 최초 감염자와 연관이 있다”면서 “한국은 메르스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을 추적하고 있으며, 아직 지역 감염 사례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역 사회 감염자가 나오더라도 놀랄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국 메르스의 변종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 엠바렉 박사는 “현재까지는 사우디아라비아 등 이전의 일반적인 사례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WHO는 현재 한국 의료진과 메르스 합동 평가단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세계 각처에서 백신을 개발중”이라고 했다. 엠바렉 박사는 이어 “홍콩이 한국여행 자제를 권고한 것에 대해 10년 전 사스로 고통받았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한국 여행 자제를 권고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