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순간에.. 방귀, 트림 줄이는 생활습관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방귀나 트림은 몸속 가스를 밖으로 배출하는 자연스런 생리 현상이다.  병원에서 수술 뒤 방귀를 학수고대하는 이유는 대장의 기능이 회복됐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방귀는 일부러 꾹 참으면 나오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지만 복부팽만 등 건강에 좋지 않다. 특히 중요한 회의나 미팅 때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방귀, 트림이 나오면 곤혹스럽다. 냄새까지 심하면 분위기를 망칠 수 있다. 일상에서 방귀, 트림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방귀, 트림이 자주 나오는 이유.. 입을 통해 들어간 공기의 양이 좌우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식도를 통해 위나 장으로 공기가 들어간다. 침을 삼킬 때에도 마찬가지다. 몸속 소화 과정에서도 공기가 생길 수 있다. 장 속의 세균이 음식물을 분해할 때 가스가 만들어진다. 위 속에 가득 찬 공기는 트림으로 나온다. 대장의 가스는 방귀로 배출된다. 따라서 공기를 덜 삼키면 방귀, 트림이 줄어들 수 있다.

◆ 방귀, 트림 참으면 안 되는데.. 복부 팽만 유발

의도적으로 방귀, 트림을 자주 참으면 복부 팽만을 일으킬 수 있다. 방귀, 트림은 기본적으로 불필요한 가스를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다. 가스가 몸 밖으로 나가지 못하면 배에 풍선이 들어 있는 것처럼 팽창된 느낌이 올 수 있다. 과식, 활동량 감소, 비만 등도 원인이다. 복통, 변비가 함께 나타나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위장장애, 과민성대장증후군, 만성 변비가 있는 젊은 여성들이 많이 겪는 경향이 있다.

◆ 오늘만 피하자.. 이런 생활습관이 방귀, 트림 줄인다

방귀, 트림을 줄이려면 일상에서 공기를 덜 삼키면 된다. 음식 종류도 몸속에서 가스가 많이 생기는 원인이 된다. 원활한 배변 활동도 중요하다.

1) 음식을 빨리 먹으면 위장으로 공기가 많이 들어 갈 수 있다. 과식하기도 쉽다. 천천히 먹으면 가스를 줄이고 포만감을 느껴 살빼기에도 도움이 된다.

2) 음료수는 빨대로 먹으면 공기 주입을 최소화할 수 있다. 콜라나 사이다 등 탄산음료, 껌, 사탕 등을 줄이는 것이 좋다.

3) 개인차가 커 일률적으로 규정할 순 없지만 콩, 보리, 현미, 고구마 등 뿌리-줄기- 씨앗 따위의 탄수화물 음식(전분)은 가스를 많이 만들 수 있다. 채소, 과일에 풍부한 몸에 좋은 식이섬유도 너무 많이 먹으면 가스가 생성될 수 있다.  과당이 들어간  빵, 캔음료도 가스 생성을 촉진한다. 우유, 치즈, 버터 등 유제품도 개인에 따라 가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우유 대신 요구르트 등 발효유을 먹으면 가스를 줄일 수 있다.

4) 식후 바로 누우면 방귀가 많아질 수 있다. 음식을 먹은 뒤  30분~1시간이 지나야 몸속에서 음식물과 공기가 분리된다. 바로 누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이 들면 위의 입구가 소화 중인 음식물에 막혀서 트림을 통해 공기가 빠져나갈 수 없다. 결국  공기가 음식과 함께 장으로 들어와 방귀가 잦아진다.

◆ 왜 내 방귀 냄새만 지독하지?

방귀의 성분은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수소, 메탄 등 기본적으로 냄새가 나지 않는 물질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냄새가 심하지 않는 방귀는 소화 기능이 원활하다는 신호다. 하지만 악취가 심한 방귀가 계속 나오면 대장 기능에 이상이 생겼다는 징후일 수 있다. 대장에 세균이 많거나 육류 등을 많이 먹으면 암모니아, 황화수소 등이 만들어져 악취가 난다. 장 속의 가스는 소화가 느린 음식을 먹은 뒤에 많이 발생한다.  음식물이 소화가 덜 된 상태로 대장에 들어오면 발효가스가 더 많이 만들어진다. 방귀의 소리는 대부분 가스가 나올 때 항문 괄약근의 움직임 때문이다. 괄약근을 조절하면 어느 정도 소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