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갈 때도 걸리는 우울증…치료를 위해 알아야 할 것

[권순일의 헬스리서치]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울증은 많은 오해에 싸여 있는 질환이다. 우울증은 계절을 가리지 않고 발생할 수 있고, 슬프고 좌절할 때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성공 가도를 달릴 때에도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우울증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상식 때문에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은 종종 편견에 직면한다. 무엇보다 우울증이 있을 때는 이를 인지하고, 의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울증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게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우울증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와 진실 9가지를 알아본다.

1. 우울증은 병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은 단순한 슬픔에 불과하거나 심지어 성격이 약한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 하지만 사실 우울증은 복잡한 정신건강 장애다.

우울증은 사회적, 심리적 그리고 생물학적 기원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다. 만약 당신이 우울증을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평상시처럼 무시하고 간과하면 안 된다.

대신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전문의들은 당신의 상태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2. 항우울제는 항상 우울증을 치료한다?

우울증은 치료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중재 방법들 중에서 의사는 항우울제를 처방할 수 있다. 이 약들은 뇌의 화학작용을 변경시킨다. 이런 약들은 당신의 상태에 기여할 수 있는 뿌리 깊은 생물학적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항우울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의사는 심리나 대화 치료를 권할 수도 있다. 약물과 함께 대화치료를 결합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 전략이다.

3. 우울증은 간단하게 벗어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당신을 슬픔이나 비탄 속에 빠진 상태로 내버려둘 때 우울증이 일어난다고 잘못 알고 있다. 이 때문에 우울증은 긍정적인 생각이나 태도 변화로 치료될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실제로 우울증은 자기 연민, 나약함, 나태함의 징후가 아니다. 뇌 화학과 기능, 구조가 환경적 혹은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의학적 상태다. 만약 우울증 증상이 의심되면 병원에 진료 예약을 잡는 게 우선이다.

4. 우울증은 슬픈 상황 때문에 일어난다?

누구나 때대로 슬픈 생각이나 불행을 경험한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이나 관계의 종말에 따라 마음이 상할 수 있다. 이런 사건들은 종종 우울증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우울증은 항상 부정적인 사건에 의해 유발되는 것은 아니다. 우울증은 설명할 수 없는 기간 동안 절망과 슬픔, 무기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살 충동을 경험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장기간 지속될 수 있다. 그것들은 갑자기, 그리고 설명할 수 없고, 심지어는 삶의 일들이 잘 되어가고 있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일어날 수 있다.

5. 부모님이 우울증이 있었다면 당신도 우울증을 앓게 된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에 따르면, 가족에게 우울증 이력이 있다면 우울증 발생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우울증의 위험을 결정하는 데 유전자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직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즉, 부모님이나 다른 가족들이 우울증을 경험했다고 해서 본인도 반드시 우울증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우울증과 관련된 집안 내력을 알고 있는 것은 현명한 일이지만 통제할 수 없는 위험 요인에 대해 너무 과도하게 걱정해서는 안 된다.

대신 관리할 수 있는 요소에 집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술이나 약의 남용을 피하는 것은 우울증 위험을 낮추는 방법 중 하나다.

6. 항우울제는 성격을 바꾼다?

항우울제는 뇌 화학작용을 변화시킨다. 언뜻 생각하면 두려울 수도 있다. 항우울제를 복용할 때 완전히 다른 사람처럼 느껴질까 봐 걱정할지 모른다.

이럴 때는 항우울제가 뇌의 특정 화학물질만을 변화시키도록 설계돼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야말로 당신의 근본적인 성격을 바꾸지 않고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항우울제를 복용한 후 다시 자기 자신처럼 느끼기 시작한다. 항우울제를 복용할 때 기분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의사와 치료 방법에 대해 상의하면 된다.

7. 항우울제는 영원히 복용해야 한다?

항우울제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장기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한다. 하지만 복용 권고를 받는 기간은 환자의 상태와 처방된 치료 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평생 항우울제를 먹지 않아도 될 수가 있다.

많은 경우에서 의사는 약물치료와 함게 심리치료를 받게 한다. 이 치료법은 삶의 도전에 대처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우도록 도울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물에 대한 필요를 줄일 수 있다. 다른 경우에는 항우울제를 더 오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8. 우울증은 여성에게만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압박 때문에 많은 남성들은 자신의 감정을 토로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불편해 한다. 그 결과로 우울증은 여성들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라고 잘못 생각하게 한다. 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여성은 우울증 증상을 더 많이 보고하지만 남성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실 이 때문에 남성들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남성은 여성들보다 자살할 가능성이 더 높다. 그래서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9. 우울증에 대해 털어놓으면 상황을 더 악화시킨다?

우울증에 대해 말하는 것은 단지 파괴적인 감정을 강화시키고, 삶에서 부정적인 경험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는 것은 일반적인 오해다. 우울한 생각을 하면서 혼자 있는 것이 훨씬 더 해로운 일이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지원적이고, 믿을 수 있고, 개인적 판단을 피하는 사람에게 말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기꺼이 공감을 하며 들어줄 것이다. 하지만 필요로 하는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있는 공인된 치료사들에게 상담을 하는 게 더 좋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