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장어의 건강 효능

[날씨와 건강] 장어가 몸에 좋은 이유와 요리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침 기온은 전국이 최저 14도에서 20도, 낮 최고 기온은 24도에서 30도까지 올라 덥겠다. 낮부터는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오후에 충청도와 전라도, 경북, 경남 내륙에 최고 30밀리미터 가량의 소나기가 내리겠다.

☞오늘의 건강= 여름철 인기 보양식 중 하나인 장어가 제철을 맞았다. 장어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 A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하며, 지방이 많지만 혈관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 지방의 비율이 60% 이상을 차치하는 몸에 좋은 음식이다.

장어의 불포화 지방은 혈전 형성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예방하지만,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으므로 고지혈증이 우려될 경우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열량이 높기 때문에 체중 관리 중이라면 한 마리 이상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장어를 이용한 대표적인 요리로는 장어 덮밥이 있다. 손질한 장어는 칼집을 낸 뒤 물기를 제거 후 미림에 10분 정도 재운다. 달군 팬에 장어를 80% 정도 익힌 뒤 진간장, 물, 올리고당, 미림, 다시마, 생강, 청양고추를 넣은 양념을 넣고 마저 익힌다. 밥을 담은 그릇에 장어를 올린 뒤 달걀지단, 쪽파, 생강 등의 고명을 곁들이면 완성.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3개 댓글
  1. 다니엘

    장어사랑

  2. 다니엘ha

    장어사랑 건강제일

  3. 조기연

    장어 요리는 너무 비쌉니다.
    고열량이어서 당뇨환자에겐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