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겨울이 제철…딸기의 건강 효능

[사진=Firn/gettyimagesbank]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이 영하 8도, 전주 영하 3도, 대구와 창원 영하 3도에서 시작하겠다. 한낮기온은 서울이 영하 2도, 청주 0도, 포항과 울산 4도가 예상된다. 다음 주에는 영하 10도를 넘어서는 더욱 강력한 한파가 찾아올 전망이다.

☞오늘의 건강= 봄 과일이었던 딸기는 비닐하우스 재배가 시작되면서 이제 겨울 제철과일로 자리 잡았다. 딸기는 날씨가 추워지면 당도가 높아지는데 이 때문에 겨울철 딸기가 연중 가장 맛이 좋다. 게다가 딸기는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딸기에 풍부한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를 방지한다. 비타민 C는 피부 미용, 감기 예방,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딸기 100g에는 80mg의 비타민 C가 들어 있다. 하루에 딸기 5~6개만 먹어도 성인 하루 권장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달콤함 때문에 살이 찔 것 같지만 딸기의 칼로리는 100g에 27칼로리에 불과하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하며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한편, 딸기는 요거트, 우유 등 유제품과 궁합이 잘 맞는다. 딸기에 함유된 구연산이 유제품의 칼슘 흡수를 돕기 때문이다. 특히 딸기청을 만들어 요거트에 곁들여 먹거나 우유와 함께 갈아 먹으면 보다 색다르고 건강하게 딸기를 즐길 수 있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