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무좀

원인

손무좀의 원인은 T. rubrum이 가장 많고, T. mentagrophytes, E. floccosum, M. canis 및 M. gypseum도 분리됩니다. 

증상

각질층의 두꺼움으로 발백선과 유사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발백선과는달리 지간형은 흔하지 않으며 대부분이 각화형입니다. 증상은 인설반으로 나타나며, 때로는 소양감이 있습니다. 발백선에 병발하는 예가 많으나, 그 빈도는 낮아서 백선의 5% 정도를 차지합니다. 각화형이 일측성으로 발생하고 양쪽 발에 각화형 발백선이 있는 경우를 ‘twofeet-one hand syndrome’이라 합니다. 손등에는 몸백선과 같이 윤상형으로나타납니다.

진단

KOH 검사와 배양검사로 확진할 수 있으며 한포진, 농포성 건선 등과 감별을 요합니다. 

치료

항진균제를 사용하기 전에 급성 염증이나 2차 감염이 있으면 습포를하고 항생제와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를 사용하여 치료한 후, 진균에 대한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각질층의 비후가 심하면 살리실산(salicylic acid(2~6%))이나 요소연고를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 각종 항진균제를 1일 2회씩병변과 그 주변부에 발라줍니다.

 

국소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면 그리세오풀빈(griseofulvin), 이트라코나졸(itraconazole), 터비나핀(terbinafine)을 6~12주간 내복하면서 검사를 병행하여 그 경과를 관찰하고, 진균검사에서균 음성임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손발톱백선이 같이 동반된 경우가 많으므로 손톱의 감염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손발톱백선이 동반된 경우에는 다시 손톱에서 손으로 재감염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후에는 항상 손을 깨끗하게 씻고 통풍을 잘 시켜 건조하게 유지하도록 하며, 항진균제 분말을 살포하여 재감염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