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막파열

정의

귀를 얻어맞거나 폭발물에 의한 압력으로 고막이 찢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고막은 외이도의 맨 안쪽 부위와 중이 사이에 있는 종이같이 얇게 생긴 생살 막이다. 급성이나 만성 중이염 또는 고막 외상 등으로 고막의 일부 또는 전부가 파열되거나 고막에 구멍이 생길 수 있다.

고막에 구멍이 생기거나 고막 파열이 생기는 것을 고말 파열이라고 한다.

원인

가장 많은 원인은 귀이개 등으로 고막을 다치는 경우입니다. 귀를 얻어맞거나 폭발물에 의한 압력, 두개골의 골절 등으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손바닥으로 귓구멍 부위를 심하게 치거나 성냥개비나 면봉 등으로 귓구멍을 후비다가 잘못해서 고막이 파열 될 수 있다. 급성 중이염이나 만성 중이염이 있을 때도 고막이 파열 될 수 있다.

증상

귀의 통증, 충만감, 난청,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고막이 갑자기 파열될 때는 귀가아프고 고막에서 소량의 피가 나서 외이도 속으로 흘러 나온다. 그리고 귀가 멍멍하고 귀에서 소리가 잠시동안 날 수 있다.

 

고막이 외상 등으로 인해서 갑자기 파열될 때는 일시적으로 난청이 다소 생기기도 한다. 급성 중이염이나 만성 중이염 등으로 고막이 파열될 때는 파열될 때만 귀가 조금 아프며 그 이후에는 귀가 아프지도않고 청력장애만 다소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진단

고막이 파열됬다고 생각되면 재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으시면 됩니다.

치료

진통제로 통증을 가라앉히고 감염방지를 위해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감염이없는 경우 보통 2~3주내에 회복되며 3개월을 경과하여도치유되지 않으면 고막이식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고막파열의 치료는 그 파열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치료방법과치료기간이 달라집니다.

 

크기 2-3mm의 파열이 기장부에 생겼다면 팻지 수술의 도움으로완치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4-5mm이싱의 파열이 고막변두리에발생 하였다면 간단한 수술로 잘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고막 이식수술를 하야 할 때가 있습니다. 팻지로는 시가렛 페퍼나 시리콘 페퍼를 사용하며 치료기간은 2-3주가소요 됩니다. 고막 이식술을 실시 할 때는 3-4주가 소요될수도 있습니다.

합병증

세균이 중이에 침입할 경우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고막의 일부가 조금 파열되었을 때는 파열된 고막이 곪거나 그 쪽 중이 속이 곪아 중이염이 생길 수 있다.

예방

너무 세게 코를 푸는 등과 같이 귀 부위에 지나친 압력이 가해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