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핑증후군

정의

부분적 위절제술 또는 위빈창자연결술을 받은 환자에게서 음식을 먹은 후에 일어나는 증후군이다.

증상

명치 부분의 팽만감과 압박감, 구역, 구토 등의 복부증상 외에 탈력감, 현기증, 발한, 가슴띔 등 순환장애 증상이 따른다. 그런 증상은 섭취한 음식물이 위에서 작은창자로 추락하듯 배출됨으로써 음식물의 무게로 인해 소화관이 아래쪽으로쳐진다.

 

작은창자벽이 급격하게 늘어나든가, 화학적 자극으로 인한 작은창자벽의자율신경반사, 작은창자벽의 삼투압에 의해 소화관으로 수분이 급속히 대량 이동하여 순환되는 혈액의 양이감소하여 일어난다.

치료

주로 식사요법으로 치료하여, 약물요법으로는 아트로핀, 헥사메토늄, 페노바르비탈, 탄산수소나트륨의사용 및 포도당주사도 효과가 있다. 수술요법은 빌로스(Billroth)제1법으로의 변환, 대용위의 제작 등이 있으나확실한 것은 아니다.

예방

덤핑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올바른 식사 방법을 가져야 한다.수술 후 물이나 유동식은 씹을 것이 없지만 그래도 씹으면서 천천히 삼키고, 음식은 소량씩자주 먹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국물이나 물은 식사 중에는 적게 먹고 식후 약 30분경에 먹어준다.

 

또한 삼투효과가 높은 단당류가 많은 음식은 피하고, 음식은 골고루섭취하며, 육류, 생선, 계란, 두부, 치즈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섬유소가 많은 채소를 소량씩매일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짜거나 매운 음식은 피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