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적일레우스

정의

기계적 원인에 의한 장폐쇄증으로, 허니아, 유착, 장축염전증 등이 있다.

원인

기계적 장폐색증의 원인으로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첫째, 장 외부게 문제가 있는 경우.

둘째, 장 벽에 문제가 있는 경우.

셋째, 장관 내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그 중에서도 기계적 장폐색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장 외부에 있다.즉, 장 밖에 있는 무엇인가가 눌러서 장을 막히게 한다는 이야기다. 가장 흔하게는 수술 후 발생한 유착을 들 수 있는데 소장폐색의 60% 이상이이 원인이다.

 

복강내의 수술을 하고 나면 어떤 경우이든지 유착이 발생하게 된다. 수술이시행된 장관 부위 및 절개되었던 복박, 그리고 대망 부위 등이 서로 달라붙게 된다. 이러한 유착은 정상부위를 아물게 하는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의 일종으로 사람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고 복강내의오염 정도가 얼마나 심했느냐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복강수술을 하고 나면 예외 없이 발생하게 된다.

증상

기계적 장폐색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쥐어짜는듯한 극심한 복통, 오심과구토, 복부팽만 등이 있는데 막힌 부위가 어디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산통처럼 좋아졌다가 심해 졌다가를 반복하는 극심한 통증인데, 보통 4~5분 간격으로 통증이 있으며 막힌 부위가 아래쪽으로 갈수록(항문에 가까울수록) 그 간격은 더 늘어난다. 이것은 막힌 부위로 장 내용물이 지나가도록 하기 위해 장의 연동운동이 증가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기적인 양상의 통증은 장이 폐색된 초기에 그러나 이러한 주기적인 양상의 통증은 장이 폐색된초기에 나타나며, 시간이 흐를수록 장도 지쳐가고 위에서 내려오는 가스와 장 내용물에 의해 팽창 할대로팽창하여 연동운동을 거의 하지 못하게 된다. 이 시기가 되면 통증의 양상은 지속적인 중등도의 통증으로바뀌게 된다. 복부 청진상에서도 이러한 변화를 잘 확인할 수 있다.

 

장폐색 초기에는 장음(bowel sound)이 엄청나게 증가하여청진기를 대지 않고도 들을 수 있을 정도인데, 이러한 장음을 특히 복명(腹鳴, borborygmi)이라고 한다. 그러나기계적 장폐색증이 오래되면 장음이 들리지 않아 마비성 장폐색증과 구분이 힘들게 된다.

 

오심과 구토는 폐색 부위가 상부일 수록(위에 가까울 수록) 심하며, 복부 팽만은 폐색 부위가 하부일 수록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즉, 위에서 가까운 곳의 장이 막힐 수록 못 내려간 장 내용물이역류되어서 구토가 심해지고, 더 먼 곳의 장이 막힐 수록 장 내용물이 저류 되는 공간이 넓기 때문에구토는 심하지 않은 대신에 늘어난 장의 용적으로 인해 복부 팽만이 심해진다.

 

위에 열거한 증상 외에 고형질의 장 내용물은 내려가지 못하고 수분 성분만 내려가서 소량의 물설사를 하거나, 아예 대변을 보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 기계적 장폐색이 지속되면장에서 수행하는 소화와 흡수작용을 못하게 되기 때문에 수분과 전해질의 불균형이 나타나서, 빈맥, 저혈압, 탈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팽창된 장의 벽을 통해 장내의 세균과 유해물질이 복강내로빠져나가거나, 장이 혈액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허혈 상태로 빠져들거나 감돈 상태가 되면 범발성 복막염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 때에는 주로 열이 동반된다. 감돈이란무엇엔가에 꽉 끼어서 원래대로 회복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진단

기계적장폐색증의 진단은 초기의 이학적 검사 소견이 중요하다. 복통환자에서 심하게 증가된 장음을 청진할 수 있다면, 특히 그 환자가 과거에 복강 내 수술을 받은 적이있다면 기계적 장폐색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동일하나 증상의 환자에서 과거 수술 병력이 없다 하더라도복부 촉진상 딱딱하나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역시 기계적 장폐색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구토나 복부 팽만등의 증상 여부도 진단에 도움을 준다.

 

가장 간편하고 신뢰할만한 검사는 단순복부방사선촬영으로 막힌 부위 이상의 장관에서 증가된 공기 음영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막힌 부위 이하에는 정상적으로 보여야할 공기 음영이 잘 보이지 않게 된다. 만약 대장보다 윗 부분에서 폐색이 되었다면, 정상적으로 보여서는 안 되는 소장내의 가스가 관찰되고, 정상적으로보여야 하는 대장내의 가스는 아주 소량으로 관찰되거나 관찰되지 않게 된다.

 

기계적 장폐색증의 60% 정도는 단순복부방사선촬영만으로도 충분히진단이 가능하다. 여기서 진단되지 못한 경우에는 CT나 바륨조영술 검사 등이 있다.

치료

기계적 장폐색증의 치료는 내과적 처치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종양 등으로 인한 폐색시에는 수술적 처치를 시행한다. 초기 치료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수액과 전해질 공급과 감압이다. 장관 폐색으로 인하여 수분과 전해질의 흡수가 되지 않을 뿐 아니라 팽창된 장 내부로 기존에 있던 수분과 전해질이빠져 나가기 때문에 혈관을 통해서 이를 충분히 공급해주지 않으면 위에서 언급했던 대로 저혈압이나 탈수 등에 빠져서 저혈성 쇼크로 사망할 수도 있다.

 

물론 수액치료를 하면서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하는데, 통증과 염증반응을감소시키기 위한 소염진통제를 비롯하여 진경제, 항생제 등을 사용해 준다. 감압이란 팽창된 장의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처치를 말하는데, 장 내용물이밑으로 내려가지 못하므로 위쪽으로 빼줘야 한다.

 

가장 일반적인 처치는 코를 통하여 위까지 길다란 관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이 관을 비위관, 혹은 레빈 튜브라고 한다. 간혹 병원에서 코에 관을 꼽고 있는 환자를볼 수 있는데, 대부분 복강내의 장 수술을 시행하기 전에 장내의 가스를 제거하거나 수술 후에 수일간장 운동이 돌아오지 않을 때 장내 가스를 비롯한 장 내용물을 제거하기 위해 삽입하는 경우다. 기계적장폐색증 중에서 부분적으로 막힌 경우는 대부분 수술적 처치 없이 이러한 처치만으로도 호전이 된다.

 

그러나 수일간의 기본적인 처치에도 호전이 없거나 완전 폐색이 의심되거나 종양 등 다른 외부적 요인에 의한폐색으로 여겨지는 경우에는 꼭 수술적 처치를 시행해야 한다. 수술에서 중요한 부분은 불필요한 수술 조작을피하기 위하여 가급적 수술 전에 막힌 부위를 정확히 알고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는복부 CT 등 수술 전 충분한 검사가 시행되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