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금요일, 따뜻한 해산물은 먹자

[사진=hxdbzxy/shutterstock.com]
전국이 대체로 맑다. 중부지방은 밤에 구름이 많아진다. 내일은 전국이 흐리고 낮까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기온은 어제보다 더 떨어진다.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로 내려간다. 낮 기온도 10도 내외에 머물고, 바람이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아침 최저 기온은 -9~3도, 낮 최고 기온은 4~11도로 예상된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도 금요일은 그냥 지나갈 수 없다. 특히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저녁 약속이 있는 경우가 많다. 자연스럽게 맛있는 것도 찾게 된다. 이럴 때는 단연 제철음식을 찾게 된다.

대표적으로 굴이 있다. 하지만 무턱대고 먹다가는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

겨울철 식중독의 원인은 주로 ‘노로 바이러스’다. 굴, 조개 같은 어패류에서 발견된다.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굴을 익히지 않고 먹으면 식중독에 걸린다. 반드시 섭씨 85도 이상으로 1분 이상 가열해서 먹자.

조리기구를 통해서도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어패류를 조리한 후에는 조리기구를 뜨거운 물에 소독하는 것이 좋다. 또 조리와 식사를 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 것도 잊지 말자.

도강호 기자 gangdog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