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도입 후 로타 바이러스 오히려 증가 (연구)

로타 바이러스 백신 도입 후 유전자 변이 로타 바이러스 발병이 더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김명남) 소아청소년과 임인석 교수팀과 중앙대 의과 대학 미생물학교실 김원용 교수팀은 최근 ‘한국에서 백신 접종 이후 로타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로타 바이러스는 5세 이하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급성 위장염의 원인 가운데 하나다. 구토, 발열, 물설사, 탈수증을 일으켜 세계보건기구(WHO)가 ‘최우선적으로 퇴치해야 할 전염성 질병’으로 지정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로타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2007년 MSD 로타텍과 2008년 GSK 로타릭스 등 2종의 경구용 생백신이 처음으로 도입됐고, 이후 로타 바이러스 발병률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였다.

그런데 중앙대 연구팀이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중앙대병원에서 로타 바이러스 감염으로 내원한 환아들 발생률을 분석한 결과는 달랐다. 기존에는 ‘G1P[8] 유전자형’ 로타바이러스가 주요 유전자형을 차지했으나 연구 기간 동안 ‘G2P[4] 유전자형’이 가장 주된 유전자형으로 증가했다. 11개 바이러스 RNA 유전체 중 일부분이 소 또는 염소 등 동물 바이러스 유전체와 재조합돼 있음을 발견했다.

특히, 이 바이러스들은 현재 사용 중인 백신과 항원결정기 상에서 17-24개의 아미노산 부위에 변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관찰된 로타 바이러스 유전자형 변화는 인간과 동물 변종 간의 자연적 변이 또는 재조합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며 “이번 발견이 신·변종 로타 바이러스 전염 원인을 규명하고, 향후 효율적인 로타 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Nature)’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사진=rSnapshotPhotos/shutterstock]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