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방법 “공포심보다 소중한 기억 떠올리게 해야”(연구)

어린 시절의 소중한 기억 등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방법이 공포심을 자극하는 방법보다 금연하는 데 더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시건 주립대학 연구팀이 학술지 ‘커뮤니케이션 연구보고’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공포나 죄책감을 일으키는 사진보다는 어린 시절의 소중한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캠페인이 담배를 끊게 하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금연을 촉진하려고 충격요법을 쓴다. 담뱃갑에 담배로 생기는 끔찍한 질병 사진을 넣거나 담배로 건강을 망친 사람들의 인터뷰를 광고하는 식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렇게 공포를 자아내는 요법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또 이런 방법 외에 더 효과적인 다른 방법은 없는지 의문을 가져왔다.

이에 미시건주립대학 연구팀은 18세에서 39세에 이르는 흡연자를 두 집단으로 나누어 소중한 기억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영상과 그렇지 않은 영상을 보여주었다. 향수를 일으키는 영상에는 어린 시절의 이미지와 “나는 내 어린 시절을 기억한다. 삶이 단순했던 그때가 그립다. 여름밤에 바깥에서 놀던 그 시절이.”와 같은 내레이션이 들어갔다. 그러면서 가족의 향기와 어린 시절의 향기를 떠올리게 했다.

그 결과 향수를 일으키는 영상을 본 흡연자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교해 담배에 느끼는 부정적 감정이 커졌고, 담배를 끊으려는 의지가 확고해졌다. 소중한 기억을 기억하게 하자 더 건강한 태도와 행동이 형성된 것이다.

연구팀의 후세인 박사는 “흡연자들은 담뱃갑에 붙은 충격적인 사진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금연 정책을 좀 더 설득력 있게 만들려면 소중한 기억을 상기시키는 등 건강한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방법을 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