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면 물 한잔… 활기찬 하루 위한 비법 5

 

아침을 상쾌하게 시작하면 하루가 활기차게 변한다. 미국의 건강잡지 ‘프리벤션(Prevention)’이 활기찬 아침을 맞이하기 위해 잠자리에서 할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했다.

일어나자마자 물 한잔을 마셔라=일어나자마자 큰 컵에다 물 한잔 마시는 것은 밤새 잃었던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미국 코넬대 홀리 앤더슨 교수는 “우리 신체는 무슨 일을 하든지 물이 필요하다”며 “수분 공급이 충분하지 않으면 몸이 제대로 작동할 수 없게 되고 피로를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수분이 2%만 부족해도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곤을 느끼게 된다.

햇빛을 받아라=아침 햇살을 받으면 더 쉽게 깰 수 있다. 햇빛이 드는 창가에서 신문을 읽거나 잠깐 밖에 나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코넬대 정신과 제임스 마스 교수는 “햇빛을 받으면 몸의 생체시계가 수면과 관련된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멈추게 돼 잠에서 깨게 된다”면서 “햇빛을 받으면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가 늘어난다”고 말했다.

얼굴을 문질러라=얼굴을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잠에서 확실히 깰 수 있다. 이마에서 시작해 볼까지 부드럽게 문지르고 손가락 끝으로 살짝 두드려주면 된다. 속도나 강도, 위치를 조절해 가며 얼굴 전체를 문지르면 된다.

빨강, 주황, 노란색을 이용하라=아침에 눈을 떴을 때 밝고 선명한 것을 보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는데, 아드레날린은 몸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한다. 덕분에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할 수 있다. 미국의 색 전문업체인 팬톤사의 연구소장인 리트라이스 아이스맨은 “베개나 담요 또는 벽에 걸린 그림 등 아침에 일어나 처음 보는 곳을 빨강, 주황, 노랑, 자주색으로 코디하라”고 조언한다. 이런 색깔은 기분을 들뜨게 한다.

머리맡에 꽃을 둬라=미국 하버드대의 낸시 에코프 박사는 “아침에 눈을 떠서 활짝 핀 꽃 한 다발을 보는 여성은 기분이 좋아지고 하루 종일 에너지가 넘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