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녹색잎 채소, 이런 사람에겐 금물

녹색 잎 채소가 몸에 좋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하지만 채소를 많이 먹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사람이 있다.

녹색 잎 채소에는 체내 혈액응고를 돕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 심장병 환자에게 악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영국 에어셔(Ayrshire) 지역에서 심부전 진단을 받고 항응고제를 처방받아 복용 중이던 한 남성이 혈액 응고 증상이 발생하여 입원 치료를 받은 사례가 있다.

담당 의료진의 조사 결과, 해당 남성은 당시 방울양배추를 많이 먹어 혈액 응고를 막는 항응고제의 작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방울양배추에 포함된 비타민 K로 인해 항응고제 복용 시 약의 효능을 약화시키는 영향이 발생한 것이다.

방울양배추는 항산화 효과와 함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식사 때 포만감을 주는 섬유질이 풍부해 몸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심장전문의는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환자의 경우 비타민 K 함량이 높은 녹색 잎채소를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늘 주의를 준다”고 했다. 이 남성의 사례는 학술지 ‘Medical Journal of Australia’에 소개되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