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분위기가 강박증 키워

“한국인 모두가 병원에 가야할 정도는 아니지만 강박증세를 공유하고 있으며 한국 사회는 제 정신으로 살기 힘든 강박적 사회입니다.”

‘나는 왜 나를 피곤하게 하는가’(올림 간)의 저자인 서울대병원 정신과 권준수교수는 한국인의 정신세계를 이렇게 진단했다. 다음은 권교수가 소개하는 한국인의 대표적 강박증세.

▽빨리빨리병〓대충대충병과 연관돼 있다. 조급증은 건강에 특히 해롭다. 사람은 마음이 급해지면 아드레날린이 많이 분비되고 신경이 예민해져 공격적 심리상태가 된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피곤해지고 이 때문에 신경이 더욱 예민해진다. 특히 ‘제2의 뇌’라 불리는 위는 불안정한 심리에 즉각 반응해 탈이 나기 십상. 한국인의 80% 이상이 위염증세를 보이고 위암 환자가 유난히 많은 것도 이과 관련돼 있다.

▽일류병〓유난히 브랜드에 집착한다. 입시병도 일종의 일류병이다. 체면의식과 열등감에서 비롯된다.

▽평등 강박증〓남이 앞서는 것을 보면 참지 못하고 남의 뒷다리를 잡아야 속이 편하다. 또 남이 하는 것을 보면 자기도 해야 속이 편하다. 이것도 열등감에서 비롯되는 일종의 정신 병리현상.

▽기타〓성형수술을 해도 만족하지 못하고 끝없이 얼굴을 뜯어고치는 신체이형증, 영어 강박증, 다이어트 강박증, 인터넷 강박증 등 사회적 강박증세는 수없이 많다. 정치인이 자기 보스를 욕하면 ‘무조건 돌격’하는 것도 ‘충성심 강박증’에 속한다.

쇼핑중독 섹스중독 도박중독 건강염려증도 일종의 강박증. 특히 우리나라는 ‘일중독’을 장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 일중독은 사회적 성취라는 긍정적 면이 있지만 우리 사회엔 건강을 해치는 일중독자가 많은 것이 문제다.

◇강박증 자기 진단법◇

2개 넘으면 의사 찾으세요

①더러운 것, 병균, 화학물질, 방사선 등 때문에 몸이 상할 것 같거나 에이즈 등 심각한 병에 걸릴 것 같은 생각이 되풀이돼 꺼림칙하다.

②옷 음식 도구 등을 정렬하는데 집착한다.

③죽음이나 불쾌한 생각이 자주 들었다.

④불이 나거나 도둑이 들거나 또는 집이 침수될 것 같아 걱정을 많이 한다.

⑤전염병에 걸리거나 아니면 내가 병을 퍼뜨릴 것 같은 생각이 수시로 든다.

⑥너무 자주 씻고 청결을 위해 무엇인가 되풀이한다.

⑦전등 가스레인지 수도꼭지 등을 반복적으로 확인해야 개운하다.

쓸모없는 물건을 모으고 쓰레기는 버리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 왔다.

⑨편지 봉투를 붙이기 전 편지를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등 문서를 되풀이해 읽거나 다시 쓴다.

⑩불길한 사건이나 불쾌한 생각과 관련있는 특정 색깔이나 숫자 이름을 피하는 행위를 반복해 왔다.

☞10가지 가운데 2가지 이상이면 강박증이 의심되므로 정신과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서울대병원 정신과 권준수교수가 미국 국립보건원의 체크리스트에서 발췌>

◇풀어 보세요◇

○×로 답하세요.

<문>

①정신병은 정신분열증 조울증 편집증으로 나눠진다.

②국내 신세대 중엔 성격장애가 어른보다 훨씬 많다.

③강박증 환자에게 얼굴을 그리라고 시키면 얼굴선을 먼저 그린다.

④강박증은 치료받지 않으면 증세가 무한정 지속된다.

⑤강박성격 장애는 여성에게서 많다.

<답>

①○ 인격이 허물어진 ‘정신병’에는 이성적 사고를 못하는 분열증, 감정의 기복이 심한 조울증, 다른 것은 괜찮은데 한 가지에만 집착하는 편집증이 있다.

②○ 사회의 기존 가치관이 무너진데다 새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았고 어릴 적에 부모들이 응석받이로 키웠고 인스턴트 문화와 쾌락추구 경향에 물들어 있기 때문이다. 자제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이어서 우울 짜증 분노를 되풀이하는 ‘경계선 성격장애’, 자신의 능력 외모 중요성을 비현실적으로 과대 평가하는 ‘자기애적 성격장애’, 작은 자극에도 과장해 반응하고 자신을 멋있게 보이려고 노력하는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등이 많다.

③× 강박증 환자는 사소한 것에 집착하고 복잡한 얼굴을 그리라면 콧구멍이나 입술 등 전체 중 작은 부분부터 그린다.

④○ 증세가 무한정 지속되고 다른 강박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⑤× 남성에게 많고 정신분석 이론으로는 ‘항문기 장애’에 속한다.

이성주 기자 stein33@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