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해치는 신경성 습관들

손톱 물어뜯기나 머리털 배배 꼬기 등 전혀 해로워 보이지 않는 행동들도 습관이 되면 건강에 위험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관절염, 피부염 등 유발

끊임없이 꼼지락 거리거나 소란을 피우는 신경성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주위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안겨준다. 미국 ‘폭스뉴스(FoxNews)’가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손톱 물어뜯기나 머리털 배배 꼬기 등 해로워 보이지 않는 습관들이 왜 건강에 위험한지를 보도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손톱을 물어뜯는다

무서운 영화를 볼 때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을 하는 건 문제될 게 없다. 이런 습관이 계속된다면 문제다. 피부과 전문의 마이클 샤피로 박사는 “이런 습관은 손톱뿐만 아니라 주위 피부까지 상하게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입속 세균이 피부로 옮아 갈수도 있고 그 반대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며 “손톱 밑에 있던 세균이 입으로 옮으면 잇몸과 목이 감염에 노출된다”고 지적한다. 손톱에 물감을 칠하거나 테이프를 감으면 이런 습관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머리를 배배 꼬거나 잡아당긴다

머리카락을 배배 고거나 잡아당기면 머리털 뿌리에 손상을 준다. 피부과 전문의 아리엘 오스타드 박사는 “머리털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한다. 머리털 잡아당기기에 집착하는 것은 강박증 발모벽의 징후일수도 있어 심리치료와 약 처방이 필요하다.

 

목을 자꾸 비튼다

머리를 강제적으로 비틀어 척추 뼈 사이의 관절 안에서 딱딱 소리를 나게 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하면 기분 좋은 느낌이 들 수는 있으나 주위의 인대를 과도하게 움직이게 해 부상을 입기 쉽다.

 

정형외과 전문의인 마이클 글레이버 박사는 “목 관절을 과도하게 움직이면 관절을 닳게 하고 후에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드문 경우지만 뇌졸중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말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얼굴을 자꾸 만진다

반복적으로 얼굴을 만지고 여드름을 짜내는 행동은 피부의 아주 얇고 미세한 층에 손상을 준다. 피부과 전문의 제시카 크란트 박사는 “이런 행동으로 피가 나게 되면 영구적인 상처가 생길 수 있다”며 “여드름이 나거나 가려운 부위에 국부성 크림이나 수분크림을 부드럽게 발라주는 게 좋다”고 말한다.

 

입술을 핥거나 깨문다

신경질적으로 입술을 핥다보면 입속의 소화 효소가 입술에 노출된다. 이러한 효소들은 피부를 짓무르게 해 피부염이나 구순염(입술염)을 일으키고 입술을 마르게 하거나 갈라지게 한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입술을 깨무는 버릇은 섬유종을 유발할 수 있다. 양성 종양인 섬유종이 생기면 수술로 제거할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연필이나 펜의 끝을 깨문다

감기 바이러스 같은 병원균을 비롯해 펜 끝에 있던 세균에 노출될 수 있다. 감염된 사람의 손가락에 묻어 있던 세균이 펜이나 연필 등을 통해 퍼져나갈 수 있다. 또 입에 잉크 자국이 묻어있으면 부끄러울 뿐만 아니라 치아와 잇몸 등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

 

볼의 안쪽을 물어뜯는다

뺨의 안쪽을 이빨로 씹는 것도 신경성 습관이 될 수 있다. 이런 버릇이 있으면 볼 안쪽이 부어오르고 만성 염증이나 상처로 고통받게 된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