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스트레스 덜 경험한 노인의 미토콘드리아 단백질 더 풍부...뇌질환 위험도 더 낮아

행복한 기억 많을수록…나이 들어 뇌 ‘이것’ 더 풍부해

인생의 긍정적 경험이 많을수록 인지능력 저하 속도가 느려지고 알츠하이머병 같은 뇌질환에 걸릴 위험도 낮아지며 심지어 수명도 연장된다. 하지만 그러한 감정과 경험의 축적이 어떻게 뇌를 보호하고 신체적 변화를 가져오는지는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다.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미토콘드리아에 그 비밀이 있을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1인 가구 거주자들, 지역공동체 필요성 인정 80%·참가율은 고작 9%

혼자 사는 사람…지역공동체, “필요하지만 참여 부담스러”

1인 가구 거주자들은 지역공동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고 참여 의향도 적지 않은 사람이 갖고 있지만 실제 참가율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지역공동체 활동 자체의 중요성이나 의의를 믿지 않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더라도 여유가 없고,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심리적 부담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 20일…

알루미늄 알레르기 겪고 있는 모델 여성의 사연...일상에 흔한 알루미늄 피하면서 살아야, 노출 시 심각한 쇼크 오기도

“과자 봉지만 뜯어도” 몸 난리나는 女… ‘이것’ 못 만진다는데, 왜?

일상에 흔하게 접하는 화학재질로 알루미늄이 있다. 우리가 인지하지 못한 사이 수없이 접촉한다. 이 알루미늄에 알레르기가 있어 집안의 모든 물건을 無알루미늄 상태로 바꾸고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20대 여성의 사연이 전해졌다. 아주 미세하게 닿기만 해도 발진이 일어나고 쇼크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과자 봉지를 뜯으려다 손이 붓고 호흡이 곤란해 지기도…

[부음] 신현호 법률사무소 해울 대표변호사 부친

신일균 前 가평중고교장·가평문화원장·학도의용대 경기북부회장 별세, 신현호 법률사무소 해울 대표변호사·前 대한변협인권위원장-신현규 前 대한항공 사무장-신현동 前 농협중앙회 부장 부친상 △빈소: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30호(지상 3층) △발인: 2024년 6월 25일 (화) 오전 8시 △장지: 경기 가평군 선영 △연락처:…

견과류의 지방은 포화지방(고기 비계)과 다른 불포화 지방산이 더 많아

모델이 체중 조절 때 꼭 먹는 견과류… 몸에 또 다른 변화가?

연예인, 인플루언서 등 몸매 관리를 잘 하는 유명인의 식습관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모델 겸 방송인 한혜진은 평소 간식으로 견과류 작은 봉지 하나를 먹는다고 방송에서 말했다. 가수 겸 배우 엄정화는 시상식 참석을 위해 다이어트 중이라면서 “당근 1개, 먹다 남은 채소 샐러드, 삶은 계란, 그리고 견과류를 먹는다”고 했다.…

면역억제제와 면역관문억제제 함께 썼더니…혈액암 환자의 46%에서 암세포 사라지고, 2년 후 87% 생존

“면역항암제에 안 듣는, 암환자도 치료할 수 있다?”

면역항암제에 반응하지 않은 암 환자에게 면역억제제인 룩소리티닙을 기존의 면역관문억제제와 함께 쓰면 상당히 큰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스크립스연구소는 JAK(야누스 키나제) 억제제로 승인받은 면역억제제(룩소리티닙)와 면역항암제인 면역관문억제제(니볼루맙)의 병용 요법이 혈액암의 일종인 호지킨 림프종 등 일부 암을 퇴치하는 데…

유일한 방법은 ‘살을 확 빼는 것’ 증거 늘어…10~15kg 줄여 당뇨병 사라진 ‘관해’ 사례 많아

당뇨약, 딱 끊을 수 있는 ‘비법’ 없나?

당뇨병은 온몸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전신병’이다. 특히 합병증인 당뇨발(당뇨병성 족부병증)로 발이나 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위험이 있는 등 무서운 병이다. 제2형당뇨병 환자가 약을 딱 끊을 수 있을까? 미국 건강포털 ‘더헬시(Thehealthy)’에 따르면 몸무게를 확 줄이면 당뇨약을 먹지 않아도 정상 혈당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당뇨병을…

[셀럽헬스] 개그우먼 조혜련 근육의 중요성 강조

50대 조혜련, “허벅지 근육만이 살 길” …바쁠 땐 ‘이것’ 한다?

개그우먼 조혜련(53)이 예전에는 근육이 콤플렉스였지만 이제 자산이라며 근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바쁠 때는 스쿼트를 하면서 근육을 챙긴다는 그의 이야기는 지난 20일 유튜브 채널 ‘밉지않은 관종언니’에는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이지혜 왕언니들의 충고(이경실, 조혜련)’라는 제목의 영상에 담겼다. 이 영상에서 갱년기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