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후 몸을 떠는 까닭

[사진=graphicgeoff/gettyimagebank]
소변 막바지에 나도 모르게 몸이 떨릴 때가 있다. ‘배뇨 후 경련 증후군’이란 거창한 이름이 붙은 증상이다.

대개 성인 남성들이 겪는 거로 알려졌지만 원인을 엄밀히 밝힌 연구는 아직 없다. 이론적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겪을 수 있다. 기저귀를 차는 아이들도 간혹 소변을 보고 몸서리를 치는 경우가 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 미국 건강 매체 ‘맨스 헬스’가 호주 그리피스 대학교 연구원 매트 바튼 박사의 설명을 소개했다.

그는 먼저 ‘소변을 볼 때 발생하는 체온 손실이 원인’이라는 통념의 허점을 지적했다. 몸속의 ‘더운’ 액체가 밖으로 배출되고, 신체 일부가 외부에 노출되면서 발생한다는 통념이다. 바튼 박사는 “이 가설이 맞는다면 대변이나 구토를 할 때도 몸을 떨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바튼 박사는 자율 신경계의 작동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설명했다. 소변을 봐야겠다는 결정은 자발적이지만, 소변을 배출하는 과정은 부교감신경이 관장한다. 소화 과정처럼 자의로 어쩔 수 없는 영역이라는 것.

주목할 대목은 이렇게 소변이 배출되고 나면 혈압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교감 신경계는 낮아진 혈압을 정상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심장 박동수와 혈관 긴장도를 높인다. 바튼 박사는 이 과정에서 자율 신경계에 전달되는 신호가 몸을 떨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가설로 남성이 여성보다 소변 후 몸을 떠는 경우가 더 잦은 이유도 설명이 가능하다. 남성은 대개 서서 소변을 보기 때문에 소변 후 혈압이 더 쉽게 떨어지고, 이걸 벌충하는 자율신경계의 작용으로 몸을 떨 가능성이 더 커진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 2021-03-29 13:08:24 삭제

      소변에 대한 질문 한가지 더. 소변이 가득 찼을때 금방 나올 것 같은 상황에서 소변을 배출하면 이런 기분이 듭니다. 아래 치아 안쪽으로 잇몸과 잇몸과 치아를 연결하는 부분에서 뭔가 시원하면서도 기분이 좋은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런 느낌은 오래 되었습니다만 무슨 일일까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