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차이로 이혼? “결국 대화 방식이 중요”

[채규만의 마음이야기]

이혼의 가장 큰 원인은 상대방을 비난하는 언어폭력이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요즘 한국에서는 선거철을 맞이해서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과거에 막말한 것 때문에 후보 추천이 취소되거나 소속 정당에 민폐를 끼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평소 자신의 소신을 표현하는 말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좋은 예다.

그런데 평소 말의 중요성은 결혼 관계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예를 들면, 부부들은 행복한 결혼을 꿈꾸면서 결혼을 하지만, 미국의 이혼율은 50%에 근접하고, 한국 상황도 비슷하다. 이혼의 가장 큰 원인은 흔히 말하는 부부들의 성격 차이가 아니고,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부부들이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폭언하는 소위 막말과 언어폭력이라고 한다.

필자의 상담 경험에 의하면 부부들이 서로의 의견 차이를 상대방을 인신 공격하는 것이 없이 지속할 수만 있다면 부부들은 거의 문제를 해결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번 부부 대화 시리즈에서는 부부 관계를 향상하기 위한 구체적인 부부 대화 방법에 관해서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려고 한다.

부부 상담 사례1

A 씨 부부는 60대 초반의 부부로서 2명의 자녀를 두고 있었다. 이들은 결혼 초기에는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행복한 가정을 유지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A 씨 남편은 자기 뜻에 맞지 않으면, 아내가 자신을 무시한다고 오해하면서 아내에게 대 놓고 욕을 하거나, 심지어는 홧김에 목을 조이고, 물건을 집어 던지고 온 가족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A 씨 남편의 폭언과 욕설은 반복되고 지속되어서 A 씨는 더는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없다고 판단했고, 자녀들도 어머니의 결단에 찬성해서 결국 이혼하게 되었다.

위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초반에는 안정된 결혼 생활이지만, 부부 사이에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주고받는 말에서 언어폭력으로 이어지다 보니, 결국은 가정이 파괴되고 말았다. 너무나 안타까운 사연이었다.

-부부 관계에서 대화 기법의 중요성

부부 사이에 주고받는 사소한 일상 대화는 부부 관계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준다.

▸부부 관계의 만족과 질적인 향상: 부부간의 대화는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영향력을 행사한다. 부부 관계의 질적인 수준은 대화 기법의 수준과 직접 연관이 되어 있다. 품격 있는 부부 대화는 부부 관계 질을 향상시키고 더 긍정적이고 지지하는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부부 관계 질을 향상하려면, 부부 사이의 대화 방법을 변화시키고, 향상해야 가능하다.

▸갈등 해결의 수단: 지구상에 존재하는 어떤 부부도 갈등이 없는 부부는 없다. 그런데 부부가 갈등 상황을 해결하고, 의견 차이를 조정하는 것은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진다. 올바른 소통 기법을 사용하면 갈등이 더 이상의 충돌로 이어지지 않고, 대신 서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고 서로의 친밀감을 높여 주는 데 도움을 준다. 해결되지 않는 갈등의 원인은 효과적이 아닌 대화 방법이다. 대화 방법을 향상해야 갈등이 해결되고 부부는 행복해진다.

▸부부 친밀감의 증진: 부부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지적하라고 한다면 부부 친밀감, 즉 부부 사이의 애정이다. 이러한 애정은 부부들이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대화를 통해서 확인된 서로의 욕구를 충족해 주고, 부부 공동의 목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줄 때 가능하다. 이렇게 될 때 부부는 서로 간의 친밀도와 결속감을 증대시킨다.

▸갈등과 문제 예방: 평소에 대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 서로 정보를 많이 주고받기에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고, 부부는 대화를 통해 부부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부부는 서로 열린 대화를 나눔으로써, 잠재적인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다.

부부 대화가 단절된 현상을 우리 신체로 표현하면 대화의 동맥 경화증에 해당한다. 우리 신체의 작은 핏줄도 서로 열리고 소통해야 신체가 건강한 것처럼, 부부, 가족 구성원 모두는 열린 대화를 해야 서로 소통하고 행복하다. 대화가 막히면 관계가 단절되고 서로 간에 정서적인 교류가 소원해지고 관계는 피폐해진다.

▸자아 정체성 개발 및 성장: 부부는 대화를 통해 서로 자신의 관점과 가치관을 표현하고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을 얻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상대방에 비춰지고 반영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알아차리고, 발전시키고 성숙하게 해 준다. 결혼하지 않은 사람은 혼자서 살기에 상대방의 심리적인 거울을 통해서, 그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직면하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부부 관계를 통해서 드러나는 갈등의 근저에는 서로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 근본 문제다. 상대방과 의견 일치가 안된다고 상대방을 비난하고 정죄해서는 안되고 대화를 통해서 그 가치관을 조율하고 조정해야 한다. 부부 사이에 솔직하게 주고받는 대화는 개인적인 성장과 부부 간의 관계적 성장에 도움이 된다.

▸신뢰 관계 구축: 부부가 결혼 관계를 유지하고 서로가 장수하기 위해서는 부부가 서로를 배신하지 않고 신뢰를 쌓아야 한다. 서로가 사랑한다고 믿고 살았는데, 어느 날 한쪽 배우자가 “나는 당신을 사랑하지 않았어.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까 서로가 갈라서 서로가 원하는 삶을 살자!”라고 선언한다면 피해자는 어떤 충격과 배신감을 느낄지는 뻔하다. 올바른 대화 기법과 서로 솔직한 대화는 서로의 감정을 연결해 주고, 친한 친구 같은 관계를 유지해 주고, 부부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대화는 서로에 대한 신뢰를 증진하고 관계를 더 견고하게 만들어 준다.

▸자존감 향상: 부부는 자신이 원하는 직업이나 과제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실패할 수도 있고, 좌절할 수도 있다. 이때 부부가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해 주면, 구겨진 자존감을 살리고 삶의 생기를 충전할 수 있다. 그러나 반대로, 자신의 조그마한 실수를 상대방이 평가하고, 비난하고, 심판하면, 그나마 남은 자존감마저 망가질 수 있다. 부부들이 서로가 주고받는 격려와 대화는 인생의 인삼 같은 보약이다. 부부는 서로가 칭찬하고 격려해 주는 이러한 보약을 매일 먹어야 건강하게 살 수 있다.

▸부부의 행복과 만족감 증진: 표현되지 않는 애정은 상대방에게 전달되지 않는다. 상대방에게 표현되는 사소한 애정, 대화는 부부 관계에 행복을 불어넣는 활력소가 된다. 부부는 행복하려고 결혼하는데, 부부는 서로 한 공간에 살면서 자신의 진짜 모습과 약점이 드러나도, 이것을 수용하고 격려하고 지지해 주는 반쪽 같은 상대방이 있을 때 우리는 행복하고 신이 나서 행복을 누린다. 이러한 부부의 만족감을 증진시켜주는 것은 돈이나, 부부의 사회적인 지위나, 학력이나 능력이 아니다. 부부가 서로 아기자기하게 나누는 사소한 대화와 서로 약점을 품어 주고 격려해 주는 대화이다.

결론적으로 부부간의 대화는 부부의 행복과 만족감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대화를 유지함으로써 부부는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에게 더 가까워질 수 있다. 이런 부부 대화 시리즈에서는 부부 관계 향상과 갈등을 해결하는 대화를 구체적으로 다룰 것이다. 부부 관계를 향상하고 싶은 부부들이 관심을 가져 주기 바란다.

    채규만 교수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