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아플 때 뭐 먹어야 할까”…좋은 식품 vs 나쁜 식품

목 넘김 좋고 영양 풍부한 음식 먹어야,...따뜻한 차나 꿀물도 도움 돼

인후염
목이 아프고 괴로운 인후염에 걸렸을 때는 따뜻하고 목넘김이 좋은 음식과 수분 보충이 가능한 음료를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고 일어났더니 목이 부은 듯한 느낌과 통증이 느껴진다. 흔히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돼 통증을 유발하는 인두와 후두에 생기는 염증, 인후염이 원인으로 인후염은 감기, 독감, RSV, 코로나 19 등 바이러스 감염이나 급격한 기온 변화, 과로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

보통은 가을이나 겨울에 자주 발생하지만 꽃가루와 곰팡이가 활개를 치는 봄이 되면 알레르기로 인한 인후염 환자가 늘어난다. 목에 이물감과 건조감, 가벼운 기침 등이 생기고 통증이 심하면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뿐 아니라 두통, 고열, 식욕 부진 등으로 괴로운 인후염, 이렇게 목이 아파 불편할 때,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미국 건강정보매체 ‘에브리데이헬스(Everyday Health)’는 인후염이 생겼을 때는 삼키기 쉬운 부드러운 음식이나 자극을 완화하고 수분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소개했다. 반대로 자극으로 염증을 악화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오트밀과 달걀, 으깬 감자

미국 ‘국립감염병재단(National Foundation for Infectious Diseases)’ 소속 전문가는 오트밀죽 같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음식이 목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소개했다. 부드러운 음식은 목넘김이 자연스럽고 자극이 적기 때문이다.

특히 오트밀이 가진 영양소가 질환을 이기는데 힘을 보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오트밀, 즉 귀리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당뇨를 막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고 소화기 건강을 증진하고 면역력 강화, 신체 활기를 더하는 비타민 B군과 망간, 철, 마그네슘, 아연 등 각종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달걀을 스크램블, 프라이, 반숙 등으로 삼키기 쉽게 조리해 먹는 것도 권할만 하다.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D, 셀레늄, 비타민 A 등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 힘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감자를 으깨 우유나 그릭 요거트를 살짝 섞어 부드럽게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감자에는 면역체계를 지원하고 염증을 줄이는 항산화제, 비타민 C와 심장과 근육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되는 칼륨도 함유하고 있다. 또, 감자의 70% 이상이 수분으로 목을 촉촉하게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따뜻한 국물이나 스프, 따뜻한 차

목이 아프면 따뜻한 음료나 음식을 먹으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따뜻한 국물요리나 수프를 먹을 때 생기는 수증기는 막힌 코와 목을 뚫어주고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점액을 묽게 할 뿐 아니라 탈수를 예방한다. 감기 또는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30명 참가자를 대상으로 따뜻한 음료와 상온 음료를 주고 효과를 비교한 결과 따뜻한 음료는 콧물, 기침, 재채기, 인후통, 피로감, 오한 등 증상을 즉각적이고 지속적으로 개선했지만 상온 음료는 수분 보충으로 콧물, 기침, 재채기 증상만 완화되는 효과가 있었다는 소규모 연구 결과도 있다.

특히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 수증기와 수분 보충으로 코막힘을 완화할 뿐 아니라 녹차나 생강차 등 항염 성분이 풍부한 종류를 찾아 마시면 통증 완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꿀차
꿀은 오래 전부터 사용해온 기침억제제로 따뜻한 꿀물, 꿀차로 마시면 인후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레몬 워터나 꿀물, 꿀차

수분 섭취와 함께 바이러스와 싸울 힘을 더하고 싶다면 비타민 C가 풍부한 레몬 워터를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비타민 C로 항염효과, 면역체계 향상 효과를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맛있게 수분 섭취를 할 수 있다. 꿀을 넣은 따뜻한 꿀물이나 꿀차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메이요 클리닉 전문가에 따르면 꿀은 오래 전부터 기침 억제제로 사용된 좋은 음식으로 목에 막을 형성해 자극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꿀이 다양한 방식으로 항염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단, 꿀은 독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너무 어린 아이에게는 먹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이스크림이나 스무디

인후염 통증을 완화하는 데는 오히려 시원한 음식이나 음료가 도움이 되기도 한다. 아이스크림 등을 먹으면 수분까지 섭취할 수 있어 탈수를 예방하고 목 안쪽 점막이 너무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과일 스무디를 먹거나 요구르트, 우유 등을 먹는 것도 괜찮다. 하지만 유제품의 경우 때에 따라 오히려 점액 분비를 증가시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과자나 매운 음식, 탄산음료는 “No”

당연히 목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딱딱하고 바삭한 토스트나 크래커 같은 과자, 생야채, 튀긴 음식 등은 먹지 않는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마라탕이나 떡볶이 등 너무 맵고 짜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도 좋지 않다. 카페인 함유 음료나 알코올은 이뇨 작용을 해 탈수를 유발할 수 있어 피해야 하며 산도와 탄산이 자극을 줄 수 있는 탄산음료도 마시지 않는 게 좋다.

가벼운 인후염은 이렇게 음식이나 환경에 신경 쓰고 잘 쉬면 금방 낫지만 목 통증이 패혈성 인후염 등 심각한 질환 때문인 경우도 있으므로 이상 증상을 보이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호흡곤란, 피가 섞인 침이나 가래, 과도한 침 흘림(어린이의 경우), 탈수 , 관절 부종 및 통증, 발진 등 중증 질환 징후가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을 권하고 있다.

    김근정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