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가 인간 마음 어루만지는 시대? “AI, 성격장애 치유 돕는다”

AI가 표정을 기반으로 분석한 감정은 놀라울 정도로 일치

AI는 짧은 미소나 혐오감의 표현 등 1밀리초 범위 내에서 나타나는 표정의 변화를 확인하고 그때의 감정도 감지해내는 것을 밝혔다. (기사 내용과 무관한 자료 사진)[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인공지능(AI)이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의료계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을 받고 있다. 특히 심리 및 정신적인 분야에서도 괄목한만한 성과가 나왔는데, 최근 스위스 연구진이 인공지능(AI)을 심리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정신병리학≫ 최신 호에 게재됐다.

2일(현지시각) 스위스 바젤대와 이탈리아 파도바대 등 국제 공동 연구팀은 얼굴 사진을 기반으로 인간의 감정을 감지하는 기술을 이용해 성격 장애를 가진 환자를 치료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3만장 이상의 얼굴 사진을 이용해 행복과 놀람, 분노, 혐오, 슬픔, 두려움 등 인간의 6가지 감정을 감지하도록 훈련된 무료 AI 신경망에 넣은 뒤 이 AI 시스템을 실제 ‘경계성 성격 장애(borderline personality pathology)’를 앓고 있는 23명의 치료할 때 적용했다. 앞서 이 시스템은 연구를 위해 950 시간에 달하는 영상을 처리했다.

연구팀이 살펴본 결과, 실제 치료사들이 분석한 이들의 감정과 AI가 표정을 기반으로 분석한 감정은 놀라울 정도로 일치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AI는 짧은 미소나 혐오감의 표현 등 1밀리초 범위 내에서 나타나는 표정의 변화를 확인하고 그때의 감정도 감지해내는 것을 밝혔다. 이런 표정은 치료사들이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해 AI는 연구팀이 예상하지 못한 결과도 감지했는데, 앞서 심리치료를 시작할 때 감정적 개입을 보여주며 미소를 짓던 환자들이 심리 치료를 중간에 취소하는 경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인 ‘웃음’이 경계성 성격병리 증상을 가진 사람의 치료 성공을 예측하는 좋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풀이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연구팀은 “상대적으로 간단한 AI 시스템이 표정을 안정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라며 “AI는 치료와 연구에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연구를 이끈 마틴 스테판 바젤대 교수는 “그런데도 치료 작업은 여전히 인간관계에 관한 것이며 인간의 영역에 남아있다”라면서 “적어도 당분간”이라고 덧붙였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