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이 자녀와 배우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채규만의 마음이야기]

가정 폭력은 가족 구성원이 가장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껴야 할 공간에서 신체적 심리적 위협을 받기에 가정 폭력의 악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부모들의 공통적인 소망은 부모 세대는 고생을 해도 자녀만은 안전하게 성공해서 행복삶을 살기를 바라는 마음일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자녀들은 부모가 원하는 대로 사회에서 성장하는 것이 아니고 자녀들이 마약, 도박, 가출, 절도 또는 다양한 범죄에 연루되거나 사회의 적응에 실패해서, 변변한 직장도 없이 부모님에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자녀 때문에 부모님들이 상처받고 가슴 아파하는 것을 종종 목격합니다. 청소년 자녀들에 관한 대규모 연구에 의하면 자녀들이 어린 시절 성장 과정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많이 하면 할수록 자녀들의 인생에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즉 가정환경 및 가족의 구조적인 문제가 청소년 발달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어린 시절에 부정적인 트라우마를 4가지 이상 경험하면 평생 약물 사용 및 자살 시도 위험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10~12배 더 높고, 심장병 및 암 발병 위험이 2~3배 더 높다고 합니다. 또한 학습 및 행동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32배 더 높습니다. 어린 시절에 부정적인 사건과 트라우마를 더 많이 경험하면 사망률도 높다고 합니다. 아동기 부정적인 경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가정 폭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다루어 볼까 합니다.

▪가정 폭력이 자녀와 배우자에게 미치는 영향

필자는 한국에서 가정 폭력 남편과 아버지를 법원에서 위탁 받아서 20년간 이들을 대상으로 매번 13주간 순화 교육을 안 경험이 있어 가정 폭력의 심각성에 대해서 현장에서 생생하게 경험했습니다. 자녀나 가족 구성원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가정 폭력입니다. 가정 폭력은 가족 구성원이 가장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껴야 할 공간에서 신체적 심리적 위협을 받기에 가정 폭력의 악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 가정 폭력의 정의

가정 폭력은 가정 내에서 가족 구성원 간에 물리적, 정서적, 심리적, 경제적으로 폭력을 가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러한 폭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아래는 일반적인 가정 폭력의 형태들입니다:

° 물건 던지기: 상대방을 향해서 리모트 콘 던지기 등 화가 난 상태에서 손에 잡히는 물건을 상대방에게 던져서 공포 분위기를 조정하기, TV 등 가전을 부수기 등이 있습니다.

° 자녀에게 심각한 체벌: 겨울에 집 밖으로 쫓아내기, 업으려 뻗치기 반복, 손들고 오래 서 있기, 알몸으로 추방하기 등

°언어에 의한 폭력: 상대방을 죽이겠다고 협박하기, 집을 나가라고 위협하기 등도 가정 폭력에 해당합니다.

° 총기, 칼 등 흉기 사용하기: 미국에 사는 한인 가정에서 부부 싸움 중에 상대방을 총으로 쏴 죽이는 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혼 후에도 아내에 집착해서 아내를 총으로 사살하기도 합니다.

▸가정 폭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가정 폭력을 목격하거나 직접 경험한 자녀들은 정서적으로 상처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안, 우울증, 분노, 공포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정서적 문제: 가정 폭력을 목격하거나 직접 경험한 자녀들은 정서적으로 상처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안, 우울증, 분노, 공포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해 아버지에 대한 분노와 복수심이 강하고 자신의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아버지를 향해서 표현할 수 없을 때, 지나가는 다른 사람에게 무차별 폭력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상담한 사례에 의하면 자신은 아버지가 어머니를 상습적으로 폭력을 가한 아버지 때문에 불행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데, 지나가는 여학생들이 너무나 행복하게 웃고 지나가는 모습을 본 순간 “나는 이렇게 불행한데, 너는 왜 행복해! 인생은 불공평하잖아!” 하는 생각을 하고, 그 여학생을 따라가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는 순간 칼로 그 여학생을 살인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 학업 성적 하락: 가정 폭력을 경험한 자녀는 자신의 안전과 부모님이 헤어질 것에 대한 항상 불안한 생각에 학업에 집중과 의욕을 저하해서 자녀의 학업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사회적 문제: 자녀들은 가정 폭력으로 인해 자존심이 상하고 분노 조절이 잘 안 되어서 사회적으로 문제를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친구들과의 관계가 악화하거나 괴롭힘을 당할 수 있습니다.

° 폭력 사이클 반복: 자녀가 폭력적 가정환경에서 자라면, 그들이 나중에 가정에서 아내와 자녀에게 폭력 행사를 반복하거나, 여성은 폭력 남편과 결혼해서 가정 폭력 관계에 머물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가정 폭력이 배우자에게 미치는 영향

° 트라우마 경험: 필자의 상담 경험에 의하면 가정 폭력 피해자는 폭력의 정도에 상관없이 트라우마를 경험합니다. 남편에 대한 두려움뿐만이 아니고, 남편과 비슷한 다른 남성에 대해서도 두려워하고 사회적인 활동을 회피하려고 합니다. 폭력 피해자는 우울증, 불안, 외로움, 분노, 자살 생각 등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를 경험했습니다.

° 사회적인 고립: 가정 폭력 피해자는 폭력 사실을 감추려고 가족, 친구를 회피하고 사회와의 관계가 악화하여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만성적으로 가정 폭력에 시달리는 여성은 남편에 대한 증오심, 복수심이 강하고 자신을 폭력 남편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남편을 살해하기까지도 합니다.

° 낮은 자존감과 무력감: 사랑해서 결혼한 남편에게 가정 폭력을 당했다는 사실 만으로도 아내는 심리적으로 큰 충격을 받고, 반복되는 가정 폭력에 무력감을 느끼고, 자존감이 땅에 떨어집니다.

° 우울증과 자살 충동: 필자의 상담 경험에 의하면 기혼 여성 중 가정 폭력에 시달리는 여성들은 만성적인 우울증에 시달리고, 불안한 삶을 살면서 불행한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가정 폭력은 남편이 아내에게 가하는 최대의 악행이었습니다.

가정 폭력은 모든 관련자에게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 자녀 개인과 가정, 그리고 사회적 수준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 폭력을 예방하고 피해자들에게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해자 자녀와 배우자들은 상담, 법적 보호, 의료 지원 및 안전한 장소를 찾을 수 있는 자원과 도움말이 필요합니다.

    채규만 교수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