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배 특히 아파”…배우 이제훈 걸린 ‘이 대장염’ 뭐길래?

이제훈 걸린 허혈성 대장염...대장 혈류 감소로 염증과 괴사 발생

배우 이제훈이 지난 2023 뉴시스 한류 엑스포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모습. 그는 2일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사회자로 배우 박은빈과 함께 무대에 오를 예정이었으나 허혈성 대장염으로 인해 불참, 응급수술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배우 이제훈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배우 이제훈이 배우 박은빈과 함께 사회를 보기로 했던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식에 불참했다. 이유는 허혈성 대장염으로 인한 응급 수술 때문.

이제훈 소속사 컴퍼니온에 따르면 이제훈은 지난 1일 늦은 밤 심한 복통을 느껴 병원을 찾았고, 진단 결과 허혈성 대장염이이라 응급 수술을 받았다. 수술은 잘 마쳤지만, 불가피하게 부산 일정에는 참석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했다.

왼쪽 배 복통 심해… 좌측 결장에서 염증 발생 높기 때문

이제훈을 극심한 복통으로 이끈 허혈성 대장염은 대장의 혈류 감소로 인하여 대장 조직의 염증과 괴사가 일어나는 질환이다. 허혈성 대장염은 갑작스럽게 심한 복통이 생기는 증상이 가장 흔하다. 허혈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허혈이 생긴 장 부위에 갑작스러운 복통이 생긴다. 통증 정도가 가볍기도 하고 전혀 복통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복통이 심하게 있을 시엔 특히 왼쪽 배가 아픈 경우가 많다. 배의 왼쪽에 있는 좌측 결장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심한 통증은 대체로 1~2시간 후면 호전되면서 통증이 둔해지기도 한다. 이와 함께 구역질, 구토, 설사, 혈변 등도 대표적인 증상이다. 복통에 이어서 대개 설사가 나온다. 처음에는 단순한 설사이지만 나중에는 암흑색 변이 되고 이어 피가 섞인 설사를 하기도 한다.

혈류장애나 변비 심한 사람, 허혈성 대장염 잘 걸려 

서울대병원 의학정보에 따르면 혈관에 직접적으로 혈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허혈성 대장염이 잘 발생하며, 변비가 심하여 배변 시 힘을 많이 주는 사람 중 일부에서도 흔히 발병한다. 대개는 고령자,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의 성인병 환자, 과거 복부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에서 허혈성 대장염이 많이 나타난다. 평소 변비가 심한 사람이 변비 때문에 완하제를 복용하거나 관장을 하고 나서 발생하기도 한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허혈성 대장염의 경우에는 혈관의 혈류 저하를 일으킨 원인에 대한 치료와 함께 금식, 수액 보충, 진통진정제, 항생제 투여 등의 보존요법이 시행된다. 대개 1주일 이내에 증상이 없어진다. 드물게 중독성 거대결장, 장천공, 폐혈증 등으로 진행되면 외과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대장벽에 깊은 궤양이 발생한 경우에는 치유된 후에도 변형이나 협착이 생길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변비, 설사 등의 배변 이상이 나타나거나 그 외의 다른 증상이 남는 경우는 별로 없다.

허혈성 대장염은 재발이 적다.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의 만성 성인병이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이를 치료하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다. 변비가 있을 경우 배변 시 힘을 많이 주는 것을 피해야 한다. 복부 압력이 올라가면서 허혈성 대장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변비 치료가 먼저다.

    정은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