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에 먹을만한 슈퍼푸드

1월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가 함유된 슈퍼푸드를 먹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겨울에는 여름이나 가을과 달리 과일이나 채소가 풍부하지 않다. 미국 인터넷매체 허핑턴포스트는 1월에 먹을 만한 슈퍼푸드 6가지를 소개했다. 특히 감기, 축농증, 기침 등과 싸워 이길 수 있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를 잘 챙겨야 한다는 것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귤

달콤한 감귤 하나만 먹어도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60%를 충족한다.

 

• 먹는 법= 가지고 다니기 쉬우므로 항상 먹을 수 있다. 아니면 잘라서 샐러드에 넣으면 된다. 케일이나 시금치 같은 잎채소에 있는 철분은 비타민C를 더하면 흡수가 잘 된다.

 

◆ 방울 양배추

이 잎채소는 맛이 별로 없다는 평가도 있긴 하다. 브로콜리, 콜리플라워처럼 십자화과 채소에 속하며 염증을 억제하고 특정 암에 예방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섬유질, 칼륨. 비타민A와 C, 철분 등도 풍부하고 열량은 낮다.

 

• 먹는 법= 올리브유와 마늘을 약간 넣고 가볍게 볶아서 먹는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자몽

비타민C의 보고로 유명한 자몽은 섬유질도 많아서 배가 찬 느낌을 갖게 한다. 따라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비만 연구에 따르면 참가자들은 식사 전에 자몽을 반 개 먹었을 때 가장 체중이 많이 줄었다. 또한 90% 이상이 물이므로 우리 몸에 수분을 채워준다. 붉은색 품종에는 항산화제 리코펜이 많아서 특정 암 예방과 함께 자외선의 피부 손상을 막아준다.

 

• 먹는 법= 계피와 꿀을 넣고 끓여서 마시면 좋고, 잘라서 샐러드에 올리면 철분 흡수를 돕는다.

 

◆ 케일

케일은 ‘슈퍼푸드’라고 하면 가장 먼저 머리에 떠올릴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다. 비타민A와 C, 철분, 칼륨, 칼슘이 가득하다.

 

• 먹는 법= 날것을 샐러드로 먹을 땐 올리브유, 아보카도, 견과류 같은 건강한 지방을 약간 더해야 모든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당근

이 아삭한 뿌리채소는 눈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당근 토막들 한 컵에는 비타민A 하루 권장량의 400% 이상이 들어 있는데, 고구마와 비슷하다. 또한 천연 단맛이 있어 단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과자 대신으로 먹으면 충치를 막을 수도 있다.

 

• 먹는 법= 날것으로 먹어도 되고, 수프에 넣거나 다른 뿌리채소들과 함께 구워 먹으면 된다.

 

◆ 파스닙

파스닙(parsnip)은 당근과 비슷하게 생긴 뿌리채소인데, 달콤하고 견과 맛이 나며 수프나 스튜에 넣으면 좋다. 섬유질과 비타민C, 칼륨이 풍부하다.

 

• 먹는 법= 수프나 스튜뿐 아니라 다른 뿌리채소들과 함께 구워 먹거나 감자를 으깰 때 넣으면 덜 빡빡하게 먹을 수 있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