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기한 제각각… 화장도구, 위생용품 교체 시기

위생용품이나 화장도구의 사용기한은 제각각 차이가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용기한 제각각

대부분 어떤 종류의 화장품을 써야 주름이 펴지고, 어떤 헤어제품이 머리카락 손상에 효율적인지 생각한다. 화장품이나 화장도구에 대한 관리, 교체 시기 등에 대해서도 생각하는 사람은 적다. 또 목욕타월, 브러시, 면도기, 칫솔 등을 언제 교체해야 할까. 위생용품이나 화장도구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세균 감염 위험도가 높아진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특히 눈 부위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여성들은 아침이면 아이섀도를 바르고 아이라인을 그리고 속눈썹을 올리기 위해 브러시, 펜슬, 마스카라, 뷰러 등 많은 도구를 사용한다. 눈 주위는 피부가 얇고 민감해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한다.

 

화장품이나 화장도구 관리가 중요하다. 또 메이크업 도구들은 파우치나 보관 상자에 한꺼번에 넣고 보관하기에 서로 불순물이 엉겨 붙기도 쉽다. 통 안에 방치하면 언제 세척했는지도 잊어버린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화장품은 로션, 마스카라, 향수 등 종류나 성분에 따라 유통기한이 다르다. 세균이 번식하는 정도도 다르다. 피부과학 전문의 제시카 크란트 박사는 미국 언론매체 허핑턴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화장도구와 화장품의 사용기한은 제각각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크란트 박사에 따르면, 목욕타월은 3~4주간 사용하면 교체해야 하고, 면도칼은 5주마다 바꿔주는 것이 좋다. 면도를 한 뒤 면도날을 완전히 건조시킨다면 수명이 좀 더 늘어난다.

 

여드름 연고, 마스카라, 칫솔은 보통 세 달이면 새로운 것으로 교체할 시기가 된다. 여드름 연고에는 과산화벤조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3달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진다. 마스카라 역시 이보다 더 오래 사용하면 결막염이나 눈 다래끼가 생길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메이크업 스펀지는 6개월, 아이라이너와 립스틱은 1년 이상 사용하면 박테리아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아이라이너는 펜슬이 아닌 리퀴드 타입일 경우, 3~6개월 정도가 지나면 교체해야 한다.

 

립글로스와 컨실러는 1년 반, 향수, 치약, 파우더, 매니큐어는 2년 정도면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향수는 냉장고에 넣어두면 좀 더 오래 사용할 수도 있다. 구강 청결제, 챕스틱, 메이크업 브러시, 선크림 3년 정도가 지나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메이크업 도구를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는 것 역시 세균 감염 가능성을 높이는 위험한 일이다. 또 화장품과 화장도구는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하는 만큼 욕실에 두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