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새해 위한 연말연시 건강·안전수칙 12가지

연말연시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냅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겨울 휴가철을 맞아 ‘건강·안전 수칙 12가지’를 내놓았다.

미국 CDC는 이번 휴가철에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건강과 안전을 선물로 줄 것을 제안했다.

코로나-19 예방 접종의 효과가 기대에 못미치는 데다, 본격적인 독감 시즌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나온 공신력 있는 보건당국의 경고음이어서 주목된다.  다음은 그 내용.

1. 비누와 흐르는 깨끗한 물로 20초 이상 손을 씻어 세균의 확산을 막는다.

2. 밖에 나갈 땐 가볍고 따뜻한 옷을 껴입고 장갑, 모자, 스카프, 방수 장화 등 적절한 의복을 착용한다.

3.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하고, 타인과 교류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 스트레스를 푼다.

4. 본인도 음주 운전을 절대 하지 말고, 다른 사람도 못하게 한다.

5. 자동차 운전을 하거나 탑승 시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하고, 키, 몸무게, 나이에 따라 어린이들에게 카 시트, 부스터 시트(유아용 시티), 안전벨트 등을 착용케 하거나 안전벨트를 매게 한다. 아무리 짧은 거리의 여행이라도 매번 안전벨트를 매야 한다.

6. 담배를 피우지 말고 간접흡연을 피한다. 건강상 위험이 흡연자에게 더 크지만, 비흡연자도 담배 연기에 노출되면 위험하다.

7. 건강 검진과 신체 검사를 받는다. 어떤 검진, 검사를 언제 받아야 하는지 의료진과 상담하고 개인 및 가족 병력을 업데이트한다.

8.생후 6개월 이상의 모든 사람은 독감 백신을 매년 맞고, 질병을 예방하고 생명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예방 접종을 받는다.

9.위험할 수 있는 장난감, 음식, 음료, 가정용품 및 기타 물건을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화상, 낙상, 익사 등 각종 사고에 조심한다.

10. 화재 안전에 관심을 갖고 벽난로, 공간 히터, 양초, 스토브에 조리 중인 음식에 특히 주의한다. 비상 화재 계획을 세우고 정기적으로 연습하면 더욱 더 좋다.

11. 손과 도마, 조리대 표면을 자주 씻고, 교차 오염을 피하고, 식품을 적정 온도로 요리하고, 남은 음식은 즉시 냉장고에 보관해 식품 안전을 확보한다.

12.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고, 몸을 자주 움직인다. 과일과 채소를 먹고 지방, 소금,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을 덜 먹고 과식을 삼간다. 어른은 주 2시간 30분 이상 신체 활동을 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은 하루에 1시간 이상 활동한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