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브루셀라병’ 6000여 명 대규모 감염…주요 증상은?

[사진=jv_ljs-2/gettyimagebank]
중국의 백신 생산공장에서 시작된 브루셀라병 집단감염과 관련 현재까지 양성 판정을 받은 주민이 6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전해졌다.

6일(현지시각) 신화통신에 따르면 간쑤성 란저우시 당국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까지 5만5000여명을 검사해 6620명이 양성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앞서 당국은 지난 9월 14일 주민 2만1000여명을 검사해 3245명이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검사대상이 늘어남에 따라 한 달여 만에 감염된 주민이 2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이번 대규모 감염은 중무(中牧) 란저우생물제약공장이 지난해 7~8월 동물용 브루셀라병 백신 생산 과정에서 사용 기한이 지난 소독약을 쓰면서 발생했다. 생산·발효시설로부터 제대로 살균되지 않은 폐기물이 버려졌고 이로 인해 브루셀라균이 에어로졸 형태로 외부로 퍼지게 됐다.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브루셀라병은 브루셀라속 균에 의해 감염되는 인수공통 전염병이다. 공기로 전파될 수 있는 병원체로, 흡입이나 점막 접촉 등의 방식으로 감염될 수 있으며 생물테러 작용 인자로도 고려되고 있다. 사람 사이의 전파는 드물며, 사람이 감염됐을 경우 급성 혹은 2~4주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오한, 식욕부진,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브루셀라균은 세포 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세포 내 침투가 우수한 항균제를 사용해야 한다. 보통 두 가지 이상의 항균제를 6주 이상 사용한다. 경우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한편, 당국은 “사고가 난 공장 공장장에 대해 당내 경고와 행정경고 처분을 하는 등 책임자 8명을 엄중히 처분했다”고 밝혔다. 공장 측은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문을 발표하고 보상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지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