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플루

정의

역사적으로 20세기에 3차례의 대유행 인플루엔자가 있었으며, 21세기에 2009년 !2010년 절기에 대유행한 인플루엔자를 말합니다.
인플루엔자는 ‘플루(flu)’라고도 불리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열성 감염질환을 뜻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B,C혈의 3기로 나뉘며,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인

인플루엔자는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비말(입과 코에 나오는 분비물)을 통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오염된 물건을 만진 손으로 입,코 또는 눈 근처를 만졌을 경우에도 감염됩니다.이로 인하여 학교,요양소,군대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서 급속히 퍼져나갑니다. 

증상

보통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평균 2일(1~4일) 후부터 아래와 같이 증상이 갑자기 시작되며, 대부분 건강한 사람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일주일 안에 회복됩닏. 대개 증상이 나타나기 1일 전부터 증상 발생 5일 후까지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으며,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7일 후까지도 배출할 수 있습니다.

 

▶고열 또한 오한

▶기침

▶인후통

▶콧물 또는 코막힘

▶근육통 및 몸살

▶두통

▶피로감

▶구토, 설사등 소화기계 증상 : 어린이에서 더 자주 나타남

종류

– A형 : 사람,돼지,조류감염

 

–  B형 : 사람 감염

 

– C형 : 사람,돼지,개 감염 그러나 감염사례가 드물고, 감염 시 증상 미미  

합병증

인플루엔자로 인한 합병증은 5세미만의 소아, 65세 이상의 노인, 만성질환자,면역저하자 등에서 더 빈번하게 발생하며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폐렴 : 흔한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로 대부분 다른 균에 의한 감염 후 발생하는 2차 폐렴이며, 드물게 1차 바이러스 폐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망률이 높습니다.

▶뇌증,근육염,심낭염,심근염

▶기존 앓고 있는 질환의 악화 : 심부전,천식

▶소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 : 급성부비동염,중이염 

예방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휴지나 손,팔등으로 입과 콜르 막고 하기

▶손 씻기

▶실내 공기 환기하기

▶환경을 청결히 유지하기

▶마스크 착용하기(일회용 마스크 사용)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