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염성 백질영양장애

정의

소아의 백질 대사의 장애 질환 중에서 비교적 흔히 볼 수 있고, 아릴설파타제 A(arylsulfatase A)의 감소에 의하여 초래되는 상염색체 열성 유전 질환입니다. 주요 효소(아릴설파타제 A)의결핍으로 뇌의 백질로부터 미엘린 수초가 손실된 결과 정신장애, 정서적 황폐, 지각·운동의 결함 등이 발생하는 드문 유전성 대사성 질환이기도 합니다.

 

아릴설파타제 A를 만드는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각 증례에 따라 22번 염색체 장완(22q13-13qter)에 있는 유전자의 여러부위에서 발견됩니다. 아릴설파타제 A의 결핍이나 부족으로세레브로사이드 설페이트(cerebroside sulfate)가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의 백질과 수초에축적되고, 이것은 톨루이딘 블루(리보핵산염색에 이용되는 염기성색소) 염색상 적갈색으로 염색되어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백질에는 광범위하게 탈수초화가 일어나고, 백질은 위축 상태에있으며 말기에는 심한 위축이 일어납니다. 발병 연령과 효소 결핍의 종류에 따라 영아 후기형, 연소형, 성인형 이염성 백질이영양증 등으로 구분합니다.

원인

아릴설파타제 A를 만드는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각 증례에 따라 22번 염색체 장완(22q13-13qter)에 있는 유전자의 여러부위에서 발견됩니다. 아릴설파타제 A의 결핍이나 부족으로인하여 세레브로사이드 설페이트(cerebroside sulfate)가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의 백질과수초에 축적됩니다. 백질에는 광범위하게 탈수초화가 일어나고, 백질은위축 상태에 있으며 말기에는 심한 위축이 일어납니다.

증상

영아 후기형은 이염성 백질영양장애가 1~2세, 연소형 이염성 백질영양장애는 5~10세에 시작됩니다. 처음에는 보행 장애로부터 시작합니다. 증상 초기에는 사지의 경직성마비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발목 반사가 감소되거나 소실되는데,이것은 말초 신경이 침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경직성 마비가 심해 앉지도 못하고 서지도못하며, 나중에는 침대에 누워 있게만 됩니다. 지능 장애도심해지고, 말도 못하게 됩니다.

 

대개 발병 후 3~4년 내에 사망하게 됩니다. 세레브로사이드설파타제(아릴설파타제A) 효소의 결핍으로 스핑고지질(sphingolipids)이라는 지질이 분해되지 않고 신경조직에축적됩니다. 더 흔한 영아형의 경우 2세까지는 정상적으로자라나 점차적으로 행동장애, 정신적 황폐, 실명 등이 진행되어나타나다가 몇 년 후에 사망합니다.

 

연소형은 영아형과 비슷하지만 뒤늦게 시작하여 좀 더 오래 지속되는 점이 다릅니다. 영아 후기형은 1~2세 사이에 발병되며 출생 후 영아 초기에는 비교적정상적인 발달을 보입니다. 걷기나 말하기 같이 출생 후 얻은 능력들이 주로 악화되고 주된 증상으로는자주 넘어짐, 까치발로 걷기, 부정확한 발음 등이 있으며기운이 없고 근력 저하가 초기에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혼자 설 수 없으며 말하기 힘들고, 지능이점차적으로 저하되고 근력이 증가되면서 팔다리에 통증을 느끼고 경련, 실명하고 청력이 소실되며 말초 신경장애가생길 수 있습니다. 최후에는 긴장연축, 제뇌동작, 위창냄술로 식사하기, 실명하면서 주변 환경에 대한 인지능력이 떨어지게되어 침대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예상되는 생존기간은 증상 발현 후3.5년 정도이지만 현존하는 치료방법으로 10년 이상도 생존 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있습니다.

 

연소형은 4~14세 사이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초기 증상으로는학업 수행 능력 저하와 행동 이상으로 시작되어 보행 이상, 자주 넘어짐, 부정확한 발음, 요실금과 이상한 행동 등으로 시작되며 부분발작이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소형은 영아 후기형과 비슷하지만 뒤늦게 시작하여 좀 더 오래 지속되는 점이 다릅니다.

 

성인형은 40~50대에 증상이 나타나며 초기 증후로는 직업시행능력저하, 성격 변화, 알코올이나 약물 과다 복용, 신경학적 증상(기운 없음, 조정능력소실, 경직성 마비), 경련 등으로 시작되며 말초 신경 장애가자주 발생합니다. 질병 진행과정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질환이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부적절한 행동, 판단력 저하, 스스로일하는 능력을 잃고 장과 방광의 조절 능력 저하, 강직성 사지 마비,제뇌동작, 심한 근육수축, 경련, 실명과 무반응 등이 있으며 주로 치매를 포함한 정신 특징입니다.

 

질병의 진행 과정은 다양합니다. 말기에는 실명하며 침대에서 일어나지못하고 반응이 없으며 주로 폐렴과 같은 2차적 감염이 사망 원인이 됩니다. 과거에는 이들 외에 주로 뇌척수액검사에서 단백질 농도가 증가되어 있고 청력검사상 이상 소견이 있을 때 진단했습니다.

진단

1.자가공명영상(MRI)

임상적 진단으로는 진행성 신경학적 기능장애가 있을 수 있고 자기공명영상(MRI)을하면 뇌실 주위에 이상 소견이 관찰됩니다. 초기의 후방부에 병발하는 경우는 영아 후기형에서 주로 발견되며대뇌피질의 U-섬유와 소뇌의 백색질은 보존됩니다. MRI 이상소견은 입 쪽에서 꼬리 방향으로의 진행과 대뇌 위축이 발생되면서 이 질환은 더 뚜렷해집니다. 앞쪽으로의병변이 더 많은데 질병 발현이 나중에 되면 이렇게 앞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임상병리검사

검사실 검사들로는 혈청, 백혈구, 배양된 섬유아세포, 소변에서 아릴설파타제 A가 감소되어 있거나 소실되어 있으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신속한방법으로는 요의 침전물에서 톨루이딘 블루 염색으로 이염성 물질을 증명하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담낭에설파타이드가 축적되면 X-선 검사로 나오지 않습니다.

 

3.말초 신경 생검

말초 신경의 전달 속도가 떨어지고 척수액의 단백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말초 신경 생검으로 이염색물감으로 염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황화는 조직을 염색하는 데 사용되는특정 염색물질과 강하게 반응하면서 염색되어 이염성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신경 조직에서 이렇게발견되는 이염성 지질 침착물들은 이염성 백질영양장애를 진단하는 데 특징적입니다.

 

4.양수 검사

양수 천자에 의하여 양수 세포를 배양하고, 아릴설파타제 A를 측정하여 출생 전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5.유전자 검사

아릴설파타제 A 유전자의 분자학적 유전자 검사로도 이 질환을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ARSA 대립유전자의 3가지 종류가아릴설파타제 A 효소 활성화에 관여합니다. 질병을 일으키는 mld 대립유전자와 pseudodeficiency(Pd) 대립유전자, Pd-mld 대립유전자가 있습니다.

 

mld 대립유전자는 ARSA 효소가황화 축적을 못하게 하는 데 관여하며 psuedodeficiency(Pd) 대립유전자는 그래도 충분한효소를 생산하여 황화 축적을 막아주어서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이외에 보인자 검사, 산전진단, 유전자 분석, 유전자배열 분석, 돌연변이 검사 등의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최근 골수이식을 시행하여 질환의 진행을 억제시켰다는 보고가 있으며 나타나는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치료 방법입니다. 경련을 하면 항 경련제로 치료하며 강직이 생기면 근이완제를 사용합니다. 골수이식이 1차적 중추신경계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현존하는 유일한 치료 방법입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골수이식을 시행하는 환자들에게 최고의 결과가 관찰되었습니다.

 

현재 골수 이식 후 나타나는 후유증에 대한 증상 치료 방법이 많이 발달되었으나, 골수 이식의 위험과 다소 정확하지 않은 장기적 효과 때문에 아직은 치료 방법으로 논의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골수 이식이 질병 진행을 느리게 하는 효과는 있지만 말초신경계 증상을 조절하지는 못합니다.

 

물리치료 등 최대한의 노력을 동원하여 지능, 신경근육 기능과움직임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나 간병인은 질병의 진행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가족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로는 전문 의료팀이 유전 상담과 가족 간의 지지를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